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잡학/건강,운동

음식과 건강의 기초 지식

반응형




"건강"이란 신체적 · 정신적 · 사회적으로 양호한 상태

"건강이란 무엇인가?"  다시 생각해 보면, 상당히 어려운 것일지도 모릅니다. 


 WHO(세계 보건기구)에서는 1946년에 "건강은 단순히 질병이 아니다 허약하지 않다는 것 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사회적으로 완전하게 양호한 상태를 말한다 "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신체적 뿐만 아니라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히 양호한 상태"라고 하는 것이므로 건강을 증진하기 위한 접근 방식은 그 시대의 사회 환경과 가치관, 개인의 생활 스타일 등에 따라 내용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건강'을 블럭 쌓기라고 생각해보면, 식사, 잠, 휴식, 스트레스 등 다양한 블럭을 신중하게 매일 쌓아가는 것으로 밸런스가 잘 잡히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느 하나의 블럭이 조금 어긋나있는 것을 간과하면 조금씩 균형이 무너지기 시작합니다. 빨리 어디가 어긋나 있는지에 대해 인식하고 고치면 좋겠습니다만 이것을 방치하게 되면 결국 산산조각이...


 아무리 완벽한 영양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도 운동량이 부족하면 비만이 될 수도 있고, 또한 수면 부족에서 저항이 떨어져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만 먹으면 건강하다'라는 마법 같은 음식은 세상에 없습니다. 


 현대인들은 바쁜 일상으로 무심코 빠른 대처 요법을 요구하기 쉽지만, 비만이나 생활 습관병 등 건강에 문제를 느끼면, 식생활을 포함한 생활 습관 전체 등을 검토하고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은 음식으로 만들어진다

 하지만 인간은 뭔가 먹거나 마시거나 하지 않으면 살아갈 수 없습니다. 


 영양이란 '건강을 증진하고 흥하게 한다'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하루 몇 끼의 식사에서 영양소와 성분이 받아들임으로써 생명 활동을 지원하고 몸을 만들거나 합니다. 



 또한, 물리적으로 영양 보급을 할 뿐 아니라 맛있는 음식을 먹은 만족감 등으로 정신적인 건강을 뒷받침하는 뜻도 있어 식사 자체가 건강에 큰 영향을 줍기도 합니다. 하루 정도 식사를 건너뛰거나, 영양 밸런스가 편중되어 있어도 사람의 몸은 구체적으로 나쁘게 되지 않지만, 일상의 축적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식사를 거르면서 무리한 다이어트를 계속하면 영양 부족으로 빈혈 등의 컨디션 불량이 되거나 이른 나이에 골다공증이 발생하는 등 다양한 건강 장해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물론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비만과 피로, 변비 등이 원인이 되어 식생활의 혼란이 발생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 유지 · 증진을 하기 위해 매일 식사를 조절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