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잡학/건강,운동

숙면에 도움을 주는 15가지 음식

반응형


 현재까지도 수면 부족과 불면증은 불행히도 적절한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잠을 줄이면서 일을하고 학업을 성취하는 것이 전통적으로 훌륭한 태도라 여겨져 온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임상적으로 말하자면 그것은 사실과 거리가 멉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하루에 8시간 미만으로 자는 것은 여러분의 신체 기능에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은 하루의 일을 쉬고 회복하는데 최소 8시간이 필요한데, 수면은 심장과 혈관의 치유와 회복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부적절한 수면은 자극성을 유발할 수 있고, 집중력과 두뇌 파워를 방해할 수 있으며, 체중 증가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더 나쁜 경우에는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 동안 수면을 개선하여 숙면하는데 도움이되는 음식에 대한 많은 연구가 있었습니다. 이 음식들은 수면제만큼 강하게 당신을 속일 수는 없지만 분명히 효과가 있습니다. 



오늘은 숙면에 도움을 주는 음식 15 가지를 소개합니다.





1. 따뜻한 우유

잠이 잘 오지 않으면 따뜻한 우유를 먹고 자면 좋다. 우유는 칼슘이 풍부해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작용을 도와준다. 또 잠을 부르는 성분인 세로토닌의 주성분인 트립토판이 풍부해 불면증 치유에 효과적이다.



2. 바나나

바나나에는 근육이완제인 마그네슘과 칼륨이 풍부한데 이는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켜 몸을 편안하게 하고 휴식을 취할 때 좋다. 

또한, 수면 촉진 아미노산인 트립토판 성분도 함유하고 있다. 바나나를 통해 섭취한 트립토판이 뇌에 도달하는 데에는 한 시간 정도 걸린다. 따라서 수면 한 두시간 전에 바나나를 섭취하면 숙면에 도움이 된다.


또 바나나에 풍부하나 비타민B6는 아침 시간에 먹으면 뇌의 활동을 촉진해 정신을 맑게 해준다.



3. 체리

체리는 멜라토닌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멜라토닌은 수면 사이클을 조정하는 데 도움을 주는 호르몬이다. 또 체리는 불면증의 강도를 떨어뜨리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만성적인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하루에 10~12개의 체리를 먹으면 양질의 수면을 취할 수 있다.



4. 양파

양파는 피로를 많이 느끼는 불면증 환자에게 특히 효과적이다. 양파에 풍부한 알리신은 뇌를 자극해 혈액 순환을 돕고 심신을 안정시킨다. 알리신은 양파의 매운맛을 내는 유기 유황 성분이다.



5. 대추

초조하고 불안함을 느껴 불면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에게 좋다. 대추는 심장 기능을 촉진하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특히 대추는 그냥 먹어도 좋지만, 잠들기 전에 마시면 천연 수면제 역할을 한다.




6. 아몬드

아몬드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다. 마그네슘은 근육을 적절히 이완시켜 편안한 상태의 수면을 돕는다. 다만 견과류인 아몬드는 자기 전에 많이 섭취하면 설사나 탈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소량 섭취하는 것이 좋다.



7. 파

파는 비타민A, B1, B2, C, D, E 등 다양한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다. 특히 파의 특유한 향기를 내는 유화알릴 성분은 진정작용을 한다. 그러므로 신경과민이나 흥분, 불안으로 불면증이 있는 경우 이 향기를 맡는 것만으로 진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다.



8. 샐러리

셀러리에는 멜라토닌이 많이 들어 있는데, 수면이 불규칙하거나 스트레스, 우울증이 있는 사람들은 멜라토닌 분비가 원할하지 않기 때문에 셀러리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셀러리의 잎에는 숙면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A, 엽산, 마그네슘도 풍부하므로 함께 먹으면 좋다. 스트레스가 많은 직장인이나 학생들이 자기 전 샐러리를 섭취하면 수면을 돕고 두통 완화에도 효과적이다.



9. 키위

키위에는 이노시톨과 엽산이 많이 함유돼 있다. 이노시톨과 엽산은 신경전달 기능을 돕는 신경계에 중요한 성분으로 숙면을 돕는다.



10. 호박

호박은 잠들기 전인 수면 잠복기를 짧게 하고, 숙면을 취하게 도와준다. 또 아침에 상쾌함을 느끼는 데 도움을 준다.



11. 상추 

상추에는 멜라토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줄기 속 투명한 흰색의 액에는 ‘락투세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진정효과와 최면, 진해효과가 있어 숙면에 도움을 준다. 생 잎을 잘 씹어 먹으면 긴장이 해소되고 편안한 기분을 유도한다.



12. 호두

평소 호두를 즐겨 먹으면 혈중 멜라토닌 함량이 3배까지 증가한다. 대뇌 조직 세포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불면증과 건망증 치료에 효과적이다. 또한 아몬드도 근육을 적절히 이완시키는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어 숙면에 도움을 준다.



13. 캐모마일차

허브의 일종인 캐모마일은 가벼운 진정작용을 가지고 있어, 긴장을 풀어주고 스트레스와 피로를 완화해 숙면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소화작용을 안정시키고 신경계의 긴장을 풀어주어 편안하게 잠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14. 오트밀

 오트밀은 일반적으로 아침 식사와 연관되어 있지만, 마그네슘과 칼륨이 많이 함유돼 있어 저녁 음식으로도 적당하다. 오트밀의 따뜻하고 부드러운 성질은 수면과 진정 효과를 낸다. 자기 전 오트밀과 우유를 혼합해 섭취하면, 숙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우유 속에 들어 있는 트립토판은 진정효과가 있으며, 멜라토닌 분비를 돕는 칼슘도 우유에 많이 함유돼 있다.



15. 다크 초콜릿

다크 초콜릿은 최고의 수면 유도 식품 중 하나이다. 다크 초콜릿에는 정신과 신경에 진정 효과가 있고 귀중한 수면을 따라 잡는 데 도움이되는 세로토닌이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코콜릿 섭취가 과하면 장기적으로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