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잡학/어원,유래

스모킹건의 뜻과 유래는?

반응형


스모킹 건(smoking gun)은 문자 그대로 직역하면 '연기가 나는 총'을 뜻하며,

범죄나 특정 행위, 현상에 관한 결정적 증거를 의미한다. 


탄환이 발사된 총에서 연기가 피어오르고 

누군가 그것을 쥐고 있다면 

그 사람이 범인이라는 결정적 증거가 되기 때문이다.


 


 스모킹 건이란 표현은 영국의 추리소설 작가인 코넌 도일(Arthur Conan Doyle, 1859~1930)이 1893년 발간한 셜록홈스 시리즈의 하나인 <글로리아 스콧 The Gloria Scott>에서 유래되었는데 소설 속에는 스모킹 건 대신 스모킹 피스톨(smoking pistol)이라고 되어 있다. 


 소설에는 선상에서 일어난 살해사건을 묘사하는 대목에서 ‘목사는 연기가 나는 총을 손에 들고 서 있었다(the chaplain stood with a smoking pistol in his hand).’라는 문장이 나오는데 이는 곧 목사를 살해범으로 지목하는 내용이다.


 이 표현이 지금처럼 일반적으로 쓰이게 된 것은 미국 리처드 닉슨(Richard Milhous Nixon, 재임 1969~1974) 대통령의 워터게이트사건(Watergate Affair)을 통해서였다. 


1972년 닉슨 대통령과 그의 비서실장이 사건을 은폐하려는 대화가 담긴 녹음 테이프를 공화당의원 바버 코너블(Barber Conable)이 스모킹 건 같다고 표현하였고, 1974년 닉슨의 탄핵소추가 진행 중일 때 <뉴욕타임스> 기자 로저 윌킨스(Roger Wilkins)가 기사에서 이 표현을 다시 언급한 후부터 널리 쓰이게 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