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잡학/어원,유래

'정로환(正露丸)'의 유래

반응형

 배탈 설사를 위해 태어난 약인 정로환은 1972년 국내에 첫선을 보인 이래 36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배탈,설사 상비약의 대명사로 인식될 정도로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로환은 원래 일본의 제약사 '다이꾜신약'에서 만든 약으로 이 약의 가능성을 알아본 동성제약의 창업주 故 이선규 회장이 다이꾜신약의 전 공장장을 찾아가 약의 원료와 배합 비율을 적은 비법을 가지고 와서 1972년 개발에 성공해 지금은 일본의 정로환보다 더 뛰어난 효과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사실 정로환은 러·일전쟁(1904-1905)과 관련이 있습니다. 

러·일전쟁이 한창일 무렵, 러시아의 세력을 중국에서 몰아내고자 만주로 출정한 일본군들이 며칠 만에 죽어나가기 일쑤였는데 그 이유는 만주의 수질이 나빠서 생긴 설사에 있었습니다. 당연히 치료제를 개발하라는 천황의 명령이 있었겠죠.

 이 때문에 내로라하는 일본 유명 제약사들이 앞을 다투어 약을 개발했는데  '다이꾜신약'에서 만든 약의 효능이 탁월했습니다. 이 약은 '일본이 러시아를 물리치는데 공이 큰 약이었다'고 해서 칠정(征)과 러시아를 의미하는 일본식 발음 이슬로(露)자를 사용해 '정로환(征露丸 : 즉, 러시아를 물리치는 약) 이라 지었는데 이후 칠 정(征) 대신에 바를 정(正)으로 의미를 순화시켜 '정로환(正露丸)'로 유통된 것입니다.

<출처 : 네이버, 엠파스 지식검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