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잡학/시사,경제

613 지방선거 사전투표소 쉽게 찾는 꿀팁

반응형

제 7회 전국 동시 지방 선거가 2018년 6월 13일 실시되는데요. 


선거당일 투표가 어려운 분들은 별도의 부재자신고 없이 투표가 가능한 사전 투표가 가능합니다.



 사전투표(事前投票, Early vote, Early ballot) 혹은 조기투표(早期投票)는 선거 당일 투표가 어려운 유권자가 별다른 신고 없이 본 선거일 이전에 투표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사전 투표는 미국에서 2000년 조기투표 제도로 도입하고 나서 일본, 대한민국 등에도 도입되었습니다. 


2013년 도입하여 기존 부재자 투표 제도를 사실상 대체하였고, 부재자 신고를 하지 않고 통합선거인명부]에 입각하여 전국 읍, 면, 동 단위로 사전투표소를 설치, 선거권을 행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전국 단위의 선거 전산망을 이용하므로 본 투표와 마찬가지로 공인된 신분증만 들고 가면 꼭 자기 동네가 아니라 전국 어디에서도 투표가 가능합니다.


주의할 것은 단위가 읍, 면, 동이지 꼭 주민센터나 읍,면사무소에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절대 다수는 주민센터나 읍/면사무소이지만, 일부의 경우 구/시/군청, 문화센터, 자치회관, 학교 체육관, 철도역등과 같은 다른 곳에 설치되는 경우도 있고, 심지어 두 곳이 끝에서 끝인 경우도 있어서 자기가 투표할 곳의 사전투표소가 어디 있는지 꼭 조회하고 가야 헛걸음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제 7회 전국 동시 지방 선거의 사전 투표는 6월8일~6월9일 2일간 진행되며, 오전 6시~오후 6시까지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기타 관공서 또는 공공기관이 발행한 사진이 첩부된 신분증명서를 지참하여 가까운 투표소를 방문하면 됩니다.



현재 네이버, 다음등의 포털사이트에서는

가까운 투표소 및 투표방법 등 사전투표에 대한 자세한 정보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사이트

중앙선거 관리위원회 : http://www.nec.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