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잡학/시사,경제

서울페이란 무엇일까?

반응형


 '서울페이'란‘ 서울시에서 추진하는 '소상공인 수수료 부담제로 결제서비스’입니다.  


‘서울페이’, ‘서울제로페이’로도 불리는 이사업은 연내 도입, ‘결제수수료 0원’ 실현에 나섰는데요.


 누구보다 절박하고 어려운 상황에 놓인 소상공인들의 고통을 분담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국내 11개 은행, 5개 민간 결제플랫폼 사업자들이 동참하게 됩니다.


‘소상공인 수수료 부담제로 결제서비스’, 이른바 ‘서울페이’, ‘서울제로페이’는 경기침체와 임대료 상승, 카드 수수료라는 삼중고에 시달리며 생존의 기로에 서 있는 서울시내 66만 자영업자들의 삶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특단의 조치이자, 박원순 시장의 민선 7기 주요 공약으로 약속한 핵심사업입니다.



스마트폰 앱으로 QR코드를 찍으면 모바일페이를 통해 결제가 되는 간편결제 시스템으로 소비자들이 ‘소상공인 수수료 부담제로 결제서비스’를 이용하는 방식은 두 가지입니다.


 첫번째는 스마트폰 결제 앱을 열어 판매자의 QR코드를 찍고 결제금액을 입력한 뒤 전송하면 되고, 두번쨰는 판매자가 매장 내 결제 단말기(POS)에 있는 QR리더기로 소비자 스마트폰 앱의 QR코드를 찍어 결제할 수 있는데요.


소비자들은 새로운 앱을 내려 받을 필요 없이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페이코 등 기존 결제 앱을 그대로 이용하면 됩니다.




이 제도는 서울시가 먼저 서비스 운영의 첫 발을 떼고, 부산광역시, 인천광역시, 전라남도, 경상남도 등 4개 광역지자체도 연내 시범운영에 들어가며, 이 모델을 2020년까지 전국으로 확산해나간다는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향후 서비스 운영이 안정화되면 시가 지급하는 온누리상품권, 공무원복지포인트 등도 ‘소상공인 수수료 부담제로 결제서비스’를 통해 사용할 수 있도록 지급하는 등 활용도를 높여나간다는 계획이며, 민간 결제플랫폼에서도 구매시 할인, 포인트 적립, 선물 이벤트 등 다양한 혜택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 출처 : 내손안에 서울 홈페이지 (http://mediahub.seoul.go.kr/archives/117055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