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엔터테인먼트/TV

유혈시위가 발생한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분리 독립 운동에 대해

반응형
 위구르족(웨이우얼 : weiwuer zu)은 현재 인구 : 8,399,393명이며, 주로 신장(新疆) 위구르 자치구에 분포하며 텐산(天山) 이남의 각 오아시스와 후난성(湖南省) 타오위안현(桃源縣), 창더현(常德縣)등에도 거주하고 있다. 위구르어는 알타이어계, 돌궐 어파에 속한다. 쭝신(中心), 허티안(和田), 뤄뿌(羅布)등 3종류의 방언이 있고 아라비아 문자를 표음문자로 사용하고 있다. 
 
 대다수의 위그루족은 이슬람교를 신앙하고 있다. 위그루족은 중국 북서부의 긴 역사를 가지는 민족 중의 하나로 위그루라는 명칭은 단결, 연합이라는 뜻이다. 위구르족은 농업 민족으로서 주로 오아시스 관개 농업위주로 하고 있다. 그리고 그들의 거주지는 칸얼징을 중심으로 하는데 , 칸얼징이란 산 위로부터 산아래 밭에 이르기까지 일정한 간격으로 우물을 파고 그 바닥이 서로 통할 수 있도록 물길을 파서 산 위에서 눈이 녹은 물과 지하수를 흘러 들 게 하여 관개에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위그루족은 면을 주식으로 먹으며 고기를 좋아한다. 우유차와 홍차를 즐기며 특히 과일을 많이 먹어 심지어 겨울에는 미리 말려 놓은 과일을 먹는다. 그리고 유제품은 그들 생활에서 떼 놓을 수 없는 그들의 부식이다.

신중국 성립후 1955년 10월 1일에 신장 위구르 자치구가 설치되어 국가의 원조하에 위그루족과 각 민족은 자치구의 공업과 농업 및 각 분야에 큰 발전을 이루었다.  <자료출처:  www.kandc.biz>

01

 이상이 인터넷에서 찾아본 위그루족에 관한 정보입니다. 위의 정보로는 중국의 원조하에 별문제가 없는 지역으로 판단됩니다만…….

 중국 정부는 지난 4일 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에서 발생한 테러가 동투르케스탄이슬람운동(ETIM) 등 분리독립운동조직과 연계되어 있는지를 조사하고 있는데요. 독일 등에 망명조직을 두는 ETIM는 신장 자치구의 분리독립을 목표로 투쟁해온 조직입니다.

위구르족 망명 지도자 레비야 카디르는 “위구르인은 유혈 사태를 야기하는 어떠한 행위도 지지하지 않는다.”라며배후가 아님을 강조하고 나서 “중국이 이번 사태를 위구르인 탄압의 계기로 삼아서는 안 된다.”라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분리 독립 운동에 관해서 살펴봅니다.

1. 신장 위구르 자치구는 왜 중국으로 부터의 분리 독립을 꾀하고 있는 것인가요?

신장의 위구르족의 종교는 아시다시피 회교입니다. 무슬림이죠. 무슬림 사람들이 중국으로부터 독립하려고 하는 것은 당연한 일. 중국은 나라가 넓어서 지역간 시차가 존재하고 있는데도 전국을 베이징을 표준으로 해서 단일 시간대로 묶어놓았습니다. 중앙통제적인 면을 볼 수 있는 하나의 사례지요.

 그런 통치정책이 위구르 사람들에게 만족감을 줄리는 없고, 더구나 사회주의 국가에선 종교를 인민의 아편으로 보고 있는데, 정치이념보다 더 강력한 종교신앙을 가지고 뭉쳐있는 사람들이 중국 정부의 정책에 동화되기 어렵지요. 무엇보다,,인종적으로도 같은 중국사람이라고 부르기에는 어딘가 어색합니다.

중앙아시아의 인종적 특성을 갖춘, 하얀 피부에 높은 코, 움푹 파인 눈매의 서구적인 모습을 띤 위구르족이 중국말을 하지 않으면 중국사람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2. 신장 위구르 자치구를 놓아주지 않는 중국의 속셈은 무엇인가요?

중국의 근현대사는 피로 얼룩졌습니다. 청나라가 붕괴하던 때로부터 사회주의 국가 성립, 그리고 대약진운동과 문화대혁명에 이르기까지, 호랑이인줄 알았는데 종이호랑이라는 실체가 밝혀지고 서양 열강들의 힘에 굴복해 국토를 유린당하고 민족적 자존심에 지울 길 없는 상처를 입었습니다.

그런 중국은 개혁개방과 함께 급속도의 경제성장을 이루면서, 경제력을 바탕으로 세계 강국의 대열에 어떻게든 끼어보려고 안간힘을 다하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의 입장에서 자신의 영토를 더 확장하면 했지, 쪼개려는 것은 꿈도 꾸지 못할 일인 것입니다. 후진타오가 아세안 회의를 소집하고, 역대 어느 통치자보다 더 활발하게 외교활동을 펼쳐 국경을 마주 대하고 있는 모든 나라들과 사이좋게 지내고, 러시아 미국과도 어느 때보다 밀월을 누리고 있습니다.

중국이 놓아줘야했다면, 티벳도 신장위구르도 원래는 상당부분 몽고땅이었던 내몽고도 조선땅이었던 동북땅도 다 내주어야 할 것입니다.

현재 위그루족들은 그들 조상이 물려준 땅을 중국에 강제 점령당하고 ,,그땅의 수많은 석유와 천연가스로 충분히 부유롭게 살 수 있는데도…. 중국에 불법 점령당한 뒤에…. 그 지하자원은 중국인들에게 의해 이용당하고 그들은 관광객을 유치하거나 고작 길거리에서 "양꼬치"나 파는 민족이 되었습니다.

만약 그들이 독립해서 자기들의 나라를 건립한다면 지금보다 훨씬 부유한 삶을 살 수 있을 텐데요.



3. 티벳의 독립 운동은 전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데 반하여, 어째서 위구르 지역의 독립운동은 잘 알려지지 않은것일까요?

실제로는 신장 위구르지역에서 중국정부에 대항하는 저항운동이 무성하며, 테러도 빈번히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다만 중국정부의 엄격한 통제와 단속강화로 인해 이런 사실들이 외부세상에 전혀 알려지지 못하고 있지요.

 2001년 발생한 9 11 사건으로 인해, 중국은 미국과 반테러라는 공동의 이해가 걸린 문제에 서로 합의하고 밀월관계로 들어간 셈이죠.

아프가니스탄전과 이라크전 등 중국의 이해가 밀접하게 걸려있는 두 나라에서 벌어진 미국의 보복전쟁속에서 중국은 감히 반미를 주장하고 그에 맞춤해 연대를 결성하는 등의 행동을 할 엄두도 못내거니와, (왜냐면 너무나 기술적으로 딸리는 군사력의 실상을 보고 충격을 먹어서), 미국의 반테러노선에 협력하는 것과 함께 신장 위구르의 독립운동 같은 것은 모두 테러리스트 활동으로 암묵적으로 의견의 일치를 보게 된 겁니다.

미국이 고립되지 않고 세계 여론의 지지를 얻기 위해 여러나라를 끌어들이면서, 중국도 다독거려주고, 못 본 척 눈감아 준 셈이죠.



4. 중국 내 소수민족의 정책은 어떠하며, 또 위구르족에게는 어떤 정책을 적용하는지요?

말로는 소수민족을 우대한다고 해서, 독생자녀정책 등도 예외로 해서 자녀를 하나 이상 낳을 수도 있게 하는 등 표면적인 우대정책이 있긴 하지만, 소수민족은 중국의 중심사회에 진입하지 못한 채 주변부 사회에 머물고 있습니다.

비록 사회주의체제이긴 하지만, 경제적으로는 이미 자본주의 방식을 따르고 있어서, 돈이 없으면 자녀교육 등 모든 면에서 불리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낙후한 지역을 대부분 근거지로 하는 소수민족들이 예전보다 더욱 불리한 상황에 놓이게 된 거지요.

위구르족에게 쓰는 정책은,,,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일체의 저항 움직임에 관한한 철저한 탄압이라고 보면 될 겁니다.

기타 정책은 일반 소수민족과 다를 바 없이,,,말로는 우대정책이라고 표현하겠지요.
<출처 : 네이버 지식i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