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잡학/건강,운동

새로운 변이, 오미크론의 뜻은?

반응형

 세계보건기구(WHO)는 2021년 11월 26일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확산 중인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B.1.1.529)를 '오미크론'이라 명명하고 '우려 변이'(variant of concern)'로 지정했다.

새로운 코로나19 변이인 오미크론은 2021년 11월 9일 수집된 표본에서 처음 확인됐으며, 11월 24일 WHO에 보고됐다.

아프리카 보츠와나와 남아공 등에서 확인된 해당 변이는 특히 남아공에서 교통의 요지인 가우텡 지방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됐다. 그러다 남아공을 방문하고 돌아간 홍콩인에게서도 감염 사실이 확인되면서 아시아까지 확산됐다.

또 유럽에서도 벨기에에서 첫 감염 사례가 확인된 지 3일도 지나지 않아 영국, 독일, 네덜란드 등에서도 감염 사례가 나오면서 유럽에서도 오미크론 감염이 확인되었고 일본에서 확인된 나미비아 30대 외교관이 인천공항을 경유했던 것으로 1일 파악됐다.

1. 오미크론 특징은?

오미크론은 스파이크 단백질에 돌연변이 32개가 발생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이다.

계통 분류체계는 B.1.1.529이다. 오미크론은 16개의 돌연변이를 보유한 델타 변이보다 그 수가 2배에 달해 훨씬 더 강력히 인체 세포에 흡착해 증상을 발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전 세계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2. 오미크론의 뜻은?

오미크론은 그리스 문자 알파벳 15번째 글자이며, 숫자로는 70을 뜻한다.

그리스 알파벳은 기원전 8세기 그리스인들이 페니키아 문자에 모음 몇 개와 자신들의 발음에 필요한 몇몇 발음을 첨가해 창제한 것이다. 이렇게 창제된 그리스 알파벳은 라틴 문자로 바뀌어 현재 영어 알파벳의 원형이 되었다. 현재 그리스 알파벳은 그리스어를 비롯해 여러 수학기호, 항성 명칭 등의 표기에 사용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