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잡학/시사,경제

서울에 중국 비밀 경찰서가? 다른 나라에 어떤 사례가 있을까?

반응형

관련기사 : [단독] 국내 中 ‘비밀 경찰서’로 서울 중식당 유력 - 조선일보

중국이 반(反)체제 인사를 탄압하기 위한 ‘비밀 경찰서’를 전 세계에서 운영하는 가운데 우리 방첩 당국이 서울의 한 중국 음식점을 유력한 거점으로 판단하고 조사 중, 적자에도 강남서 계속 영업 (기사 원문, 본문아래 링크 참고)


서울에 중국 비밀 경찰서가? 다른 나라에 어떤 사례가 있을까?

 중국 정부가 정부에 비판적이거나 해외에서 민주화 또는 인권 운동에 연루된 중국 시민을 감시하고 억압하기 위해 비밀 작전을 수행하고 있다는 주장과 보고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작전은 종종 중국 정보 기관이나 기타 정부 기관에 의해 수행되며 개인을 구금하고 심문하기 위해 "비밀 경찰서" 또는 기타 비밀 시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작전의 한 가지 예는 2015년과 2016년에 5명의 홍콩 서적상이 납치된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그 중 4명은 나중에 석방되어 홍콩으로 돌아갔습니다. 서적상들은 중국 요원들에게 납치되어 중국 본토로 끌려간 것으로 알려졌으며, 그곳에서 그들은 구금되어 심문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사건은 중국 정부가 홍콩 정부를 비판하는 자료의 출판과 배포를 억압하려는 시도로 여겨졌습니다.

또한 중국 정부가 정부에 비판적인 중국 활동가, 학자 및 기타 해외 거주 개인을 표적으로 삼기 위해 유사한 전술을 사용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이들 중 일부는 해외에서 중국 요원에 의해 추적, 괴롭힘, 구금을 당하거나 정부에 대해 발언하지 말라는 경고를 받았다고 보고했습니다. 이러한 작전은 은밀하게 이뤄지는 경우가 많고 중국 정부가 이를 공개적으로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하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중국 정부가 미국과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여러 국가에서 정부에 비판적이거나 해외에서 민주화 또는 인권 운동에 연루된 중국 시민을 감시하고 억압하기 위해 비밀 작전을 사용하고 있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작업은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미국 및 기타 서방 국가를 포함한 전 세계 여러 국가에서 보고되었습니다.

미국에서는 중국 활동가, 학자 및 미국에 거주하거나 미국을 방문하는 기타 개인을 대상으로 중국 정부를 대신하여 활동하는 중국 요원 또는 개인에 대한 여러 사건이 보고되었습니다. 이 개인들은 중국 정부를 대신하여 행동하는 중국 요원이나 개인에 의해 추적, 괴롭힘 또는 위협을 받거나 정부에 반대하는 말을 하지 말라는 경고를 받았다고 보고했습니다.

예를 들어, 2018년 중국계 미국인 사업가인 Sandy Phan-Gillis는 중국에서 체포되어 간첩 혐의로 기소되었습니다. 그녀는 재판 없이 2년 이상 구금되었다가 풀려나 2020년 미국으로 돌아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녀는 구금 중에 학대와 학대를 당했습니다.

한국에서도 중국 정부가 정부에 비판적인 중국에 거주하거나 방문하는 중국인을 표적으로 삼는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이러한 개인 중 일부는 중국 정부를 대신하여 활동하는 개인 또는 중국 요원에 의해 추적, 괴롭힘 또는 위협을 받거나 정부에 대해 발언하지 말라는 경고를 받았다고 보고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러한 유형의 사건은 종종 은밀하게 수행되고 중국 정부가 공개적으로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확인 및 확인이 어렵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단독] 그 식당이 수상하다… 中 비밀경찰 거점, 강남 중국음식점 유력

단독 그 식당이 수상하다 中 비밀경찰 거점, 강남 중국음식점 유력 적자에도 강남서 계속 영업

www.chosun.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