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잡학/시사,경제

특별사면의 오남용, 외국의 사례는?

반응형

[관련기사] ‘이명박근혜+검찰’, 윤 대통령의 ‘화끈한’ 특별사면 - 한겨레

 

기사요약

윤석열 대통령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비롯해 박근혜와 이명박 정부 시절 중범죄로 유죄 판결을 받은 정치인과 공직자들을 대거 특별사면을 단행했다. 
이번 사면에는 75명의 출퇴근과 복직이 포함돼 총 1,373명이 특별사면 대상이다. 사면을 받은 사람들 중에는 여론 조작에 관여한 친 이명박 인사들과 국정 농단에 관여한 친 박근혜 인사들이 많았다.

 

이번 사면은 정당성이 부족하다고 주장하며 특별사면 대상과 성격에 의문을 제기하는 정치권과 법조계의 비판에 부딪혔다. 일각에서는 사면권 남용과 오남용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특별사면 외국의 사례는?

 대한민국에서는 특정한 법정공휴일 혹은 기념일에 특별사면을 하는 관례가 있으며, 광복절 특사나 삼일절 특사, 정부 출범 기념특사 등이 유명합니다. 특별 사면은 대통령의 권한으로 위에서 보았듯이 국회의 동의가 필요하지 않아 자의적으로 사면권이 행사되는 부작용을 낳기도 하는데 외국의 사례는 어떨까요?

사면은 범죄로 유죄 판결을 받은 모든 개인에게 부여될 수 있는 것처럼 미국, 영국 및 프랑스등의 선진국에서도 정치인에게 부여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치인이 사면을 받는 경우는 흔하지 않으며 사면 결정은 일반적으로 정치적 판단에 근거하지 않습니다.

미국에서 대통령은 헌법 제2조 2항에 따라 연방 범죄를 사면할 권한이 있습니다. 사면을 승인할 수 있는 대통령의 권한은 거의 제한이 없으며 대통령은 특정 사건에 대한 사면 승인 여부를 결정할 재량권을 가집니다. 그러나 대통령의 사면 권한에는 몇 가지 제한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통령은 탄핵된 사람을 사면할 수 없으며 대통령은 사면 권한을 사용하여 자신이나 가족을 형사 책임으로부터 보호할 수 없습니다. 또한 대통령은 연방법과 법무부 지침에 명시된 사면 승인 절차를 계속 따라야 합니다. 또한, 정치적 책임에 따라 '탄핵' 된 사람, 3번 이상 유죄 판결을 받은 사람, 유죄 확정 후 5년이 경과하지 않은 사람등은 사면대상에서 제외합니다.

영국에서 사면 권한은 총리와 다른 정부 장관들의 조언에 따라 행동하는 여왕에게 있습니다. 사면은 일반적으로 개인이 상황의 중대한 변화를 입증했거나 사면을 승인해야 할 강력한 이유가 있는 예외적인 경우에만 승인됩니다. 사면 결정은 정치적 판단이 아니라 개별 사례의 장점에 따라 결정됩니다.


프랑스에서는 대통령이 헌법 16조에 따라 사면권을 갖는데요. 사면은 범죄로 유죄 판결을 받은 개인에게 부여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개인이 자책을 표명하고 스스로 재활 조치를 취한 경우에만 부여됩니다. 사면 결정은 정치적 판단이 아니라 개인의 행동과 상황에 따라 결정됩니다. 또한, 부정부패 공직자, 선거사범, 전쟁범죄, 테러 범죄자, 반인륜 범죄, 15세 미만 청소년대상 범죄 등은 사면대상에서 원천적으로 제외합니다.

일본에서 사면권은 내각의 조언에 따라 천황이 단행합니다. 사면은 일반적으로 개인이 상황의 중대한 변화를 입증했거나 사면을 승인해야 할 강력한 이유가 있는 예외적인 경우에만 승인됩니다. 사면 결정은 정치적 판단이 아니라 개별 사례의 장점에 따라 결정됩니다.

독일에서는 대통령이 헌법 59조에 따라 사면권을 갖습니다. 사면은 범죄로 유죄 판결을 받은 개인에게 부여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개인이 자책을 표명하고 스스로 재활 조치를 취한 경우에만 부여됩니다. 사면 결정은 정치적 판단이 아니라 개인의 행동과 상황에 따라 결정됩니다. 사면 외에도 대통령은 한 사람이 아닌 개인 그룹에 적용되는 사면을 부여할 권한이 있으며 특정 범죄를 용서하거나 형량을 줄이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면은 정치적 또는 사회적 정당성이 있는 경우에 부여됩니다.

 

특별사면 오남용의 문제와 대책은?

범죄에 대한 형량을 감면하거나 사면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사람이나 단체가 사면권을 남용·오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여러 국가에서 개별 사례의 장점에 근거하지 않고 정치적 또는 개인적 이익을 위해 사면이 승인된 사례가 있습니다. 이것은 형사 사법 제도의 무결성을 훼손하고 일부 개인이 법 위에 있다는 인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사면 권한의 남용 및 오용을 방지하기 위해 많은 국가에서 사면 승인을 위한 절차와 지침을 마련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법무부는 대통령의 사면 권한에 대한 지침을 마련하여 사면 여부를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와 따라야 할 절차를 설명합니다. 영국에서 자비의 왕실 특권은 여왕이 사면을 승인할 수 있는 메커니즘이며, 사면 승인 결정은 총리 및 기타 정부 장관의 조언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프랑스에서 대통령의 사면 권한은 법률 문제에 대해 정부에 자문을 제공하는 법률 전문가 단체인 Conseil d'Etat의 검토를 받습니다.

또한 일부 국가에서는 사면 결정을 검토하고 사면 결정이 공정하고 투명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독립 기관을 설립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법무부 산하 사면 검사실이 사면 청원을 검토하고 사면 승인 여부를 대통령에게 권고할 책임이 있습니다. 영국에서는 왕립사면위원회(Royal Pardon Committee)가 사면 청원을 검토하고 사면 승인 여부를 여왕에게 권고하는 독립 기관입니다.

사면 승인을 위한 절차 및 지침을 수립하는 것 외에도 정부가 사면 승인 이유를 투명하게 밝히고 사면이 정치적 또는 개인적 이익을 위해 승인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형사 사법 제도에 대한 대중의 신뢰를 유지하고 사면이 공정하고 적절한 방식으로 사용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사원문

 

‘이명박근혜+검찰’, 윤 대통령의 ‘화끈한’ 특별사면

윤석열 대통령 새해 특별사면

www.hani.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