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잡학/시사,경제

연방준비제도(FED) 는 무엇일까? (feat. FOMC)

반응형


[관련기사] “Fed도 월가도 올해 전망 틀렸다”…시장이 파월 말 믿지 못하는 이유 - 중앙일보

 

기사 요약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인 제롬 파월(Jerome Powell)은 지난 2년 동안 인플레이션에 대한 평가와 예측을 여러 번 변경했다. 지난해 6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기 대비 5.4% 급등하자 파월 의장은 높은 인플레이션에도 불구하고 FED의 예상 범위 내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인플레이션이 계속 상승함에 따라 파월 의장은 인플레이션 수준이 다음 해 말까지 FED의 인플레이션 목표인 2%에 도달할 것이라고 말하면서 12월 성명을 수정했다. 하지만 올해 6월 물가상승률은 40년 만에 최고치인 9.1%에 달했고, 7% 안팎의 높은 수준을 이어오고 있다. 파월 의장은 이에 대응해 4연속 자이언트 스텝이라 불리는 전례 없는 강도 높은 긴축 조치를 취해야 했다. 이달 빅스템까지 밟은 파월 의장은 "물가 안정을 위해서는 아직 갈 길이 멀다"고 말했다. 실제로 많은 경제 조사 기관들이 내년 경기 침체는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지만, 골드만삭스·크레디트스위스 등 일부 글로벌 투자은행(IB)은 미국이 경기 침체를 피할 것이라는 반대의 전망을 내놓고 있다.

 

연방준비제도(FED)란?

FED(Federal Reserve System)는 미국의 중앙 은행 시스템입니다.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일련의 금융 공황에 대응하기 위해 1913년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법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FED는 미국에서 통화 정책을 시행하고, 은행 시스템을 규제하고, 정부에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책임이 있습니다.

FED는 이사회, 12개 연방준비은행,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세 가지 주요 구성 요소로 구성됩니다. 이사회는 FED를 감독하고 통화 정책을 수립하는 책임을 지는 7명으로 구성된 이사회입니다. 12개의 연방 준비 은행은 통화 정책 구현 및 은행 시스템 규제를 포함하여 FED의 일상적인 운영을 수행할 책임이 있습니다. FOMC는 총재 7명과 연방준비은행 총재 12명 중 5명으로 구성된 위원회로 FOMC는 통화정책 수립을 담당하며 FED 내 주요 의사결정 기구입니다.

FED의 주요 활동 중 하나는 통화 정책을 시행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낮은 실업률 및 안정적인 물가와 같은 특정한 경제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금리를 설정하고 경제에서 통화 및 신용의 공급을 조정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FED는 또한 은행에 대한 자본 및 준비금 요구 사항 설정, 은행 검사 및 감독, 정부에 금융 서비스 제공을 포함하여 은행 시스템을 규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FED는 역사를 통틀어 미국 경제와 금융 시스템의 안정에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그 활동에는 대공황과 2008년 금융 위기와 같은 금융 위기에 대응하고 경제 성장과 안정을 지원하기 위한 통화 정책을 구현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란?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는 미국의 중앙은행 시스템인 연방준비제도(FED)의 주요 의사결정 기구입니다. FOMC는 미국 경제를 위한 통화 정책을 수립할 책임이 있으며 7명의 FED 총재와 12명의 연방준비은행 총재 중 5명으로 구성됩니다.

FOMC는 연 8회 회의를 열어 경제 전망을 논의하고 통화정책을 결정합니다. 이 회의에서 FOMC는 경제 및 금융 발전을 검토하고 은행이 하룻밤 사이에 서로에게 빌려주는 이자율인 연방 기금 금리의 목표 범위와 같은 주요 정책 도구에 대한 결정을 내립니다. FOMC는 또한 현재 및 예상 경제 전망을 검토하고 전망에 대한 위험을 평가합니다.

FOMC는 전체적으로 FED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FOMC는 FED 내 위원회로 FED의 핵심 기능인 통화정책 결정을 담당한다. FED의 다른 기능에는 은행 시스템을 규제하고 정부에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FOMC는 FED의 다른 구성 요소와 긴밀히 협력하여 최대 고용 촉진, 안정적인 물가, 적당한 장기 금리를 포함하는 FED의 전반적인 목표를 달성합니다.

 

 

기사 원문

 

“Fed도 월가도 올해 전망 틀렸다”…시장이 파월 말 믿지 못하는 이유 | 중앙일보

"인플레이션은 일시적일 것"이라던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부터 "증시는 완만한 상승세를 보일 것"이라던 뉴욕 월가(街)까지 모두 빗나갔다. 27일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주요 외신에

www.joongang.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