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잡학/연예,결혼

음란물 보여주며 "너 맞잖아", 망상장애 의처증은?

반응형

[관련기사] "너 맞잖아" 음란물 보여주며 '버럭'…의처증 남편, 어떡하죠? - 머니투데이

 

기사 요약

아직 혼인신고를 하지 않은 신혼부부인 A씨는 남편의 망상장애로 인해 이혼을 고민하고 있다. 남편은 포르노 영상 속 여성을 자신의 아내로 착각해 원망과 부부싸움을 불러일으켰다. 여성은 남편의 의심으로 괴롭힘을 당한 시간에 대한 보상과 함께 이메일, 휴대폰, SNS를 몰래 보는 등 남편의 행태에 대해 법적 조언을 구하고 있다. 변호인은 남편의 망상장애가 이혼사유가 될 수 있으며 여성이 위자료를 청구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변호인은 또 결혼선물 2억원을 돌려받을 수 있고, 배우자의 휴대폰 잠금해제 행위는 형법이나 정보통신망법에 저촉되는 범죄라고 말했다.



망상장애란?

망상 장애는 현실에 근거하지 않고 증거나 논리적 주장에 의해 변경될 수 없는 고정된 잘못된 믿음인 하나 이상의 망상이 존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신 장애입니다. 이러한 망상은 물질이나 의학적 상태의 영향으로 인한 것이 아니며 정신분열증과 같은 다른 정신 장애로 더 잘 설명되지 않습니다.

망상 장애는 다음과 같은 여러 형태를 띨 수 있습니다.

애정망상: 일반적으로 유명하거나 사회적 지위가 높은 사람이 자신을 사랑하고 있다는 믿음
과대망상: 자신의 위대함이나 특별한 힘이나 능력에 대한 믿음
질투망상: 상대가 불성실하다고 믿는 타입
박피해망상: 자신이 음모를 꾸미거나, 사기를 당하거나, 거짓말을 하거나,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는 믿음
신체망상 : 신체적 질병이나 결함이 있다고 믿는 유형

 망상 장애의 증상에는 망상에 대한 집착, 망상으로 인한 일상 생활 기능의 어려움, 믿음이 현실에 근거하지 않음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의처증, 의부증은?

질투 망상 또는 오델로 증후군으로도 알려진 부정망상은 부인 또는 남편이 상대방의 정조()를 의심하는 망상성 장애의 하나로 파트너가 불충실하다는 고정된 잘못된 믿음을 특징으로 하는 일종의 망상 장애입니다.

우리가 흔히 의부증, 의처증이라 말하는 이것은 현실에 근거하지 않으며 증거나 논리적 주장에 의해 변경될 수 없습니다. 심각한 고통을 유발하고 일상적인 기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이 망상은 종종 인지된 외도에 대한 강박적 생각, 파트너에 대한 불신과 의심, 망상과 관련된 부적절하거나 비합리적인 행동(파트너의 전화를 확인하거나 따라가는 등)과 같은 다른 증상을 동반합니다. 심한 경우 폭력적이거나 공격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치료와 극복방법은 있나?

부정망상에 대한 치료는 일반적으로 약물과 요법의 조합을 포함합니다. 구체적인 치료 계획은 망상의 심각성과 존재할 수 있는 기타 정신 건강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약물: 리스페리돈 또는 올란자핀과 같은 항정신병 약물은 종종 망상 및 기타 망상 장애 증상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약물은 망상의 강도와 빈도를 줄이고 전반적인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처방된 복용량과 일정을 따르고 부작용에 대해 의사에게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법: 인지 행동 요법(CBT)은 망상 및 망상 장애의 다른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요법의 한 유형입니다. CBT 동안 환자는 치료사와 협력하여 망상과 관련된 부정적인 사고 패턴 및 행동을 식별하고 수정합니다. 가족 요법이나 커플 요법과 같은 다른 유형의 요법도 망상에 기여할 수 있는 관계 또는 의사 소통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와 일관성을 유지하고 권장 치료 계획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망상 장애의 증상을 관리하기 위해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과 같은 자기 관리 활동에 참여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친구, 가족 또는 지원 그룹의 지원을 구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정에 대한 망상을 극복하는 것은 어려운 과정이 될 수 있으며 개선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인내심을 갖고 정신 건강 전문가와 협력하여 귀하의 필요에 맞는 치료 계획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바른 치료와 지원을 통해 부정의 망상을 극복하고 전반적인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기사원문

 

"너 맞잖아" 음란물 보여주며 '버럭'…의처증 남편, 어떡하죠? - 머니투데이

음란 동영상에 나온 여성을 아내로 오인한 남편 때문에 매일 다툼이 벌어져 이제는 관계를 정리하고 싶다는 여성 사연이 전해졌다.28일 YTN 라디오 '양소영 변호사의 상...

news.mt.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