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잡학/IT

고체 추진 발사체 시험 비행 성공이 의미하는 것은?

반응형

 

[관련기사] 국방부 “고체추진 우주발사체 시험비행 성공”···전국서 ‘미확인 물체’ 제보 잇따라 - 경향신문

 

기사요약

국방부가 국산 고체연료 우주발사체 시험비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고체연료 추진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액체연료를 사용하는 시스템보다 저렴하고 구조가 간단해 대량생산과 빠른 발사가 가능하다. 이번 시험비행의 성공은 국방력 강화와 국내 우주산업 활성화에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입니다. 시험 비행은 예고 없이 발사체의 궤적을 목격한 시민들 사이에 혼란을 야기했다. 과거 시험비행이 미사일로 오인됐다는 보고도 있다.

 

고체 연료 추진이란?

고체 연료 추진은 차량 또는 장치에 추력 또는 동력을 제공하는 수단으로 고체 연료를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고체 연료는 실온에서 고체 상태이며 점화되어 에너지를 방출할 수 있는 연료 유형입니다. 보관 및 취급이 용이하고 단기간에 많은 양의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기 때문에 로켓, 미사일 및 기타 유형의 추진 시스템에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고체 연료 추진 시스템은 고체 연료를 연소시켜 뜨거운 가스를 생성한 다음 노즐을 통해 배출하여 추력을 생성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생성되는 추력의 양은 연료가 연소되는 속도와 뜨거운 가스가 배출되는 속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고체 연료 추진을 사용하면 몇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비교적 간단하고 설계 및 제조가 저렴하며 열화 없이 장기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체 연료 추진 시스템에는 복잡한 연료 취급 또는 전달 시스템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무게와 크기가 중요한 고려 사항인 응용 분야에 사용하기에 매우 적합합니다.

고체 연료 추진을 사용하는 차량 또는 장치의 예로는 로켓, 미사일 및 일부 유형의 우주선이 있습니다. 고체 연료는 소화기 및 도로 조명탄과 같은 일부 산업 및 소비자 제품뿐만 아니라 미사일 및 군용 차량과 같은 일부 유형의 육상 차량에도 사용됩니다.

 

 

고체 연료와 액체 연료의 차이?

우주 발사체에 고체 연료를 사용하는 것과 액체 연료를 사용하는 것에는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주요 차이점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에너지 밀도: 고체 연료는 일반적으로 액체 연료보다 에너지 밀도가 높기 때문에 단위 중량당 더 많은 에너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로켓 추진과 같이 무게가 중요한 요소인 응용 분야에서 사용하기에 고체 연료를 더 적합하게 만듭니다.

보관 및 취급: 고체 연료는 특정 온도나 압력으로 보관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액체 연료보다 보관 및 취급이 더 쉽습니다. 따라서 비행 중 극한의 온도 및 압력 변화를 견딜 수 있어야 하는 우주 발사체에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스로틀링: 고체 연료 추진 시스템은 쉽게 스로틀링되지 않습니다. 즉, 생성하는 추력의 양을 변경하기 위해 쉽게 조정할 수 없습니다. 이로 인해 고체 연료 추진을 사용하는 우주선의 궤적을 제어하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재사용성: 고체 연료 추진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재사용할 수 없지만 일부 액체 연료 추진 시스템은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성능: 고체 연료 추진 시스템은 액체 연료 추진 시스템보다 효율성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궤도에 많은 페이로드를 전달하거나 높은 속도를 달성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고체 연료는 일반적으로 무게가 중요한 요소이고 추진 시스템을 조절하는 기능이 필요하지 않은 응용 분야에 사용하기에 더 적합합니다. 액체 연료는 일반적으로 더 효율적이고 성능 면에서 더 많은 유연성을 제공하지만 취급 및 보관이 더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듭니다.

이번 시험 비행 성공이 의미하는 것은?

 고체 연료를 우주 발사체에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한다면, 그것은 잠재적으로 많은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공간에 대한 접근성 향상: 고체 연료 추진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액체 연료 추진 시스템보다 설계 및 제조 비용이 적게 듭니다. 결과적으로, 우주 발사체에 고체 연료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국가는 보다 쉽고 저렴하게 우주에 접근할 수 있으며, 이는 잠재적으로 발사 횟수의 증가와 더 넓은 범위의 우주 기반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독립성 향상: 우주발사체에 고체연료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나라는 우주에 접근하기 위해 다른 나라나 회사에 덜 의존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우주 영역에서 한국의 독립성과 주권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향상된 기능: 우주 발사체에 고체 연료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나라는 더 발전되고 능력 있는 우주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그것은 잠재적으로 더 크거나 더 강력한 로켓을 개발하거나 더 높은 궤도나 더 먼 거리로 페이로드를 발사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 이점: 우주발사체에 고체연료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국가는 우주발사체 서비스의 판매나 사용을 통해 경제적 이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닙니다. 이것은 잠재적으로 우주 산업과 관련된 새로운 일자리와 사업의 창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고체연료 우주발사체 기술을 개발할 경우 겪게 될 구체적인 변화는 기존의 우주 역량, 우주발사체 서비스에 대한 수요, 더 넓은 지정학적, 경제적 환경 등 다양한 요인에 달려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기사원문

 

[속보] 국방부 “고체추진 우주발사체 시험비행 성공”···전국서 ‘미확인 물체’ 제보 잇따라

국방부는 30일 국내 기술로 개발한 고체 추진 우주발사체 시험비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지난 ...

m.khan.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