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잡학/자동차,이동수단

노르웨이는 왜 전기차의 천국일까? 현대차, 2023년부터 노르웨이서 전기차만 파는 까닭

반응형

 

[관련기사] 현대차, 2023년부터 노르웨이서 전기차만 파는 까닭 - 경향신문

기사요약

현대차는 노르웨이에서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강하고 정부 정책과 인센티브가 유리해 2023년부터 전기차(EV)만 판매할 계획이다. 노르웨이는 2020년 11월 기준 신차의 81.6%가 전기차로 등록될 정도로 EV 도입률이 높다. 노르웨이 정부는 2025년까지 모든 신차의 전기차로의 전환을 독려하는 인센티브를 시행하고 있으며, 현대차가 지난해 노르웨이에서 판매한 신차의 93%가 전기차였다. 노르웨이는 또한 전력 혼합에서 재생 가능 에너지의 높은 비율을 가지고 있으며, 98%는 수력과 같은 자원에서 나온다. 노르웨이 현대자동차의 토마스 로스월드 전무는 순수 전기차가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공을 가져올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노르웨이에서 전기차의 인기가 높은 배경은?

노르웨이에서 전기차가 특히 인기 있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다. 노르웨이 정부가 버스전용차로 접근은 물론 세금과 통행료 면제 등 전기차 채택을 독려하기 위해 여러 인센티브를 시행한 것도 한 이유입니다. 게다가, 노르웨이는 재생 가능하고 상대적으로 저탄소 전력원인 풍부한 수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르웨이 전력의 상당 부분은 재생 가능한 자원, 특히 수력 발전에서 생산됩다. 실제로 수력발전은 노르웨이의 주요 전력원으로 노르웨이 전체 전력생산의 96%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노르웨이는 또한 풍력 발전에 대한 상당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전국에 여러 풍력 발전소가 위치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국가의 전력 혼합에 중요한 기여를 하지는 않지만, 태양열 발전을 위한 용량도 약간 가지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노르웨이의 전력은 다른 많은 나라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깨끗하며,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에 투자하고 개발해 온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것이죠. 따라서, 노르웨이에서 전기 자동차를 운전하는 것은 휘발유로 움직이는 자동차를 운전하는 것보다 덜 비싸고 더 환경 친화적일 수 있습니다. 

노르웨이의 전기차관련 혜택은?

노르웨이의 전기 자동차에 대한 인센티브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세부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매세 면제: 노르웨이에서는 일반적으로 신차에 대한 구매세가 구매 가격의 30% 정도이다. 하지만 전기차는 이 세금에서 면제됩니다.

도로세 면제: 노르웨이에서, 차량의 연간 도로세는 차량의 무게와 배기가스에 기초한다. 전기 자동차는 이 세금에서 면제됩니다.

통행료 면제: 전기차는 오슬로피오르 터널, 라이패스트 터널, 헴스달 터널을 포함한 노르웨이의 많은 도로와 터널에서 통행료가 면제됩니다.

버스 차선 액세스: 노르웨이의 많은 도시에서, 전기 자동차는 버스 차선을 사용하는 것이 허용됩니다. 이것은 버스 차선이 종종 일반 차선보다 덜 혼잡하기 때문에 운전을 더 빠르고 더 편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충전 인프라: 노르웨이 정부는 전국에 전기차 충전소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투자했습니다다. 노르웨이에는 현재 16,000개 이상의 충전소가 있습니다.

할당량: 노르웨이 정부는 자동차 제조업체가 판매해야 하는 전기 차량의 수에 대한 할당량을 시행했습니다. 예를 들어 제조사가 판매하는 신차의 최소 10%가 전기차여야 한다는 쿼터가 있습니다.

 

이번 기사가 시사하는 점은?

 노르웨이 도로 연맹의 자료에 따르면 2020년 11월 기준으로 노르웨이에 등록된 신차의 81.6%가 전기 자동차였습니다. 여기에는 Tesla, Nissan, Volkswagen 및 Renault와 같은 다양한 자동차 제조업체의 EV가 포함됩니다. 

현대차가 2023년부터 노르웨이에서 전기 자동차(EV)만 판매할 결정은 노르웨이의 강력한 전기 자동차 수요를 포함하여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주도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노르웨이 정부가 전기 자동차 채택을 장려하기 위해 시행한 우호적인 정책 및 인센티브, 국가의 상대적으로 높은 휘발유 비용. 현대차는 노르웨이 시장에서 전기차에만 집중함으로써 노르웨이 소비자의 니즈와 선호도를 더 잘 충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노르웨이의 전기차에 유리한 정책 환경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가 2023년부터 노르웨이에서 전기차만 판매하기로 한 결정이 반드시 전 세계 다른 시장에서 휘발유 차량 판매를 중단한다는 의미는 아니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신 소비자 수요와 현지 정책 환경에 따라 다른 시장에서 EV와 휘발유 차량을 포함한 다양한 차량 옵션을 계속 제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사 원문

 

현대차, 2023년부터 노르웨이서 전기차만 파는 까닭

현대자동차가 2023년부터 노르웨이에서 전기차(BEV)만 판매키로 했다. 노르웨이는 유럽 국가 중에...

m.khan.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