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잡학/시사,경제

마테크(MarTech)가 무엇인가?

반응형

 

[관련기사] 혹한기 상장 나선 '오브젠'…마테크가 뭐길래? - 블로터

기사요약

오브젠은 데이터와 기술을 활용해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는 MarTech 기업이다. 마케팅 기술인 MarTech는 광고 실행과 측정에 초점을 맞춘 AdTech와는 다르다. MarTech 시장은 2020년 기준 245억6400만 달러 규모로 2030년까지 연평균 44.4%의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MarTech는 고객 관계 관리 소프트웨어, 소셜 미디어 관리 도구 등 마케터들이 사용하는 다양한 기술 솔루션을 포함하고 있으며, 디지털 마케팅 과정 전반에 걸쳐 사용성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AdTech 전문기업 모비데이즈는 2022년 하나금융과의 합병을 통해 상장했지만 상장 첫날 거래가격이 18% 이상 하락했고 2023년 1월 기준 시가총액이 1341억원에 달한다. 업계의 또 다른 기업인 IG웍스는 수익을 기록하고 종합적인 데이터 기술 솔루션을 제공했음에도 불구하고 IPO보다는 해외 진출과 M&A에 집중하기로 결정했다.

 

MarTech 란? 

MarTech는 "마케팅 기술"의 약자입니다. 마케팅 활동 및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 소프트웨어 및 플랫폼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마케팅 자동화 소프트웨어, 고객 관계 관리(CRM) 시스템, 소셜 미디어 관리 도구, 분석 플랫폼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MarTech는 기업이 고객 기반을 더 잘 이해하고 대상 마케팅 캠페인을 만들고 제공하며 마케팅 노력의 효과를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MarTech 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나?

MarTech는 종종 빅 데이터 및 인공 지능(AI) 기술을 사용하여 기업이 통찰력을 얻고 더 나은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회사는 마케팅 자동화 플랫폼을 사용하여 고객 행동 및 선호도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당 정보를 사용하여 대상 마케팅 캠페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AI 기술은 또한 기업이 대량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에 대해 더 많은 정보에 근거한 결정을 내리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는 AI를 사용하여 소셜 미디어 데이터를 분석하여 소비자가 브랜드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이해하거나 고객 행동의 추세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MarTech는 데이터와 AI를 사용하여 마케팅 활동을 추진함으로써 고객을 더 잘 이해하고 참여하는 데 도움이 되는 광범위한 도구와 기능을 기업에 제공합니다.

AdTech 와 차이점은?

AdTech는 "광고 기술"의 약자입니다. 광고 활동 및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 소프트웨어 및 플랫폼을 말합니다. AdTech는 마케팅 및 광고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기술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MarTech와 유사합니다. 그러나 둘 사이에는 몇 가지 주요 차이점이 있습니다.

한 가지 주요 차이점은 AdTech가 광고 공간을 사고 파는 과정에 특별히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기업이 광고를 특정 고객에게 타겟팅하고 광고 성과를 추적하며 광고 캠페인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가 포함됩니다. AdTech에는 프로그램 광고, 광고 교환, 수요 측 플랫폼 등을 위한 플랫폼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반면에 MarTech는 고객 관계 관리, 마케팅 자동화 및 분석을 포함한 광범위한 마케팅 활동에 중점을 둡니다. MarTech에는 광고 도구가 포함될 수 있지만 이메일 마케팅, 소셜 미디어 관리 및 콘텐츠 마케팅과 같은 광범위한 마케팅 기능도 포함됩니다.

전반적으로 MarTech와 AdTech는 겹치는 부분이 있지만 마케팅 및 광고 노력의 다른 측면에 초점을 맞추는 별개의 영역입니다.

 

기사원문

 

혹한기 상장 나선 '오브젠'…마테크가 뭐길래?

경기 침체기에 접어들며 많은 회사들이 기업공개(IPO)를 미루고 있는 상황에 기술성장특례로 정면돌파에 나선 회사가 있다. 일명 데이터와 기술을 합쳐

www.bloter.ne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