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잡학/IT

삼성이 선보인 '캄 테크'는 무엇?

반응형

 

[관련기사] 기기가 알아서 연결… 삼성 '캄 테크' 첫선 - 전자신문

 

기사요약

삼성전자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3 행사에서 스마트싱스 홈 사물인터넷(IoT) 시스템을 통해 다양한 기기가 자동으로 연결돼 작동할 수 있는 '캄테크(Calm tech)' 기술을 선보인다. 이 기술은 Bluetooth Low Energy 검색 및 인증과 같은 단계를 처리하므로 스마트 사물 시스템에서 새 장치를 수동으로 등록할 필요가 없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행사에서 캄텍을 지원하는 98인치와 77인치 네오 QLED와 OLED TV도 출시한다. TV에는 인공지능 업스케일링, 신경 퀀텀 프로세서 등의 기능이 탑재되며, 스마트 사물 및 사물 플랫폼을 통해 여러 IoT 기기에 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캄테크(Calm technology)란?

 캄테크(Calm technology)는 조용함을 뜻하는 캄(calm)과 기술을 뜻하는 테크놀로지(technology) 합성어입니다. 사람들의 삶에 완벽하게 통합되고 평온과 균형 상태를 달성하도록 돕는 기술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디자인 접근 방식입니다. 이는 사용하기 쉽고 눈에 거슬리지 않으며 사용자가 부담스럽거나 방해받지 않고 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을 설계함으로써 달성할 수 있습니다. 

 

캄테크의 목표는 기술이 인간의 활동을 손상시키는 것이 아니라 향상시키고 보완하는 인간과 기술 간의 공생 관계를 만드는 것입니다. 소리없이 인간의 삶에 조용히 스며드는 이 기술은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그 목표를 둔 기술로 이 접근 방식은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및 디자인을 포함한 광범위한 기술 제품 및 서비스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캄테크는 사용자가 처리하고 해석하기에 벅찬 대량의 데이터와 정보를 생성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빅데이터, AI, 사물인터넷과 같은 첨단 기술의 맥락에서 특히 중요할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맥락에서 캄테크는 첨단기술이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제기된 우려와 윤리적 문제를 일부 해소하는 방안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설계자는 인간의 필요와 가치에 더 부합하는 기술을 설계함으로써 사회 전반에 더 지속 가능하고 유익한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캄테크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과 만나면?

 캄테크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첨단 기술과 효과적으로 융합된다면 삶의 다양한 측면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데 몇 가지 가능한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생산성 및 효율성 향상: 사용하기 쉽고 눈에 거슬리지 않는 기술을 설계함으로써 사람들은 작업에 더 잘 집중할 수 있고 기술에 의해 지속적으로 방해를 받거나 산만해지지 않으므로 더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향상된 사용자 경험: 디자이너는 인간의 요구와 가치에 더 부합하는 기술을 만들어 사용자가 사용하기에 더 즐겁고 만족스러운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일상적으로 이 기술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더 큰 지속 가능성: 디자이너는 환경 및 사회적 문제에 보다 적합한 기술을 설계함으로써 보다 지속 가능하고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기술이 일상 생활에 더욱 통합됨에 따라 기업이 새롭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사용자의 요구를 해결하는 혁신적인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고용 및 경제의 변화: AI 및 사물 인터넷과 같은 첨단 기술의 통합은 특정 작업의 자동화 및 이러한 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새로운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잠재적으로 전체 경제와 사람들이 일하고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캄테크를 선보인 삼성의 미래는?

 전자 제품을 제조하는 글로벌 기업인 삼성전자가 IoT와 캄테크를 결합한 기술을 상용화하면 잠재적으로 회사에 많은 이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몇 가지 가능한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고객 만족도 향상: 사용하기 쉽고 눈에 거슬리지 않으며 사용자가 부담스럽거나 방해받지 않고 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을 설계함으로써 회사는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매출 및 시장점유율 증가: 자사의 제품이 경쟁사 제품에 비해 사용자 친화적이고 사용이 즐겁다고 인식되면 회사의 매출 및 시장점유율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IoT와 진정 기술을 결합한 기술을 개발하고 상용화함으로써 회사는 잠재적으로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거나 새로운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과 같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경쟁 우위: IoT와 진정 기술을 결합한 기술을 상용화한 최초의 회사 중 하나가 됨으로써 잠재적으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이러한 기술에 대한 수요가 높거나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특히 가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IoT와 진정 기술을 결합한 기술을 상용화하면 경쟁사와 차별화하고 성장과 성공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함으로써 전자 제품을 제조하는 회사에 잠재적으로 상당한 이점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기사원문

 

기기가 알아서 연결… 삼성 '캄 테크' 첫선

삼성전자가 홈사물인터넷(IoT)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기기들이 자동 연결·작동하는 캄 테크를 CES 2023에서 처음 시연한다. 이에 맞춰 캄 테크를 지원하는 98형 네오 QLED 8K와 77형 OLED TV도 내놓는

www.etnews.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