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잡학/시사,경제

미국 항공운항 올스톱, 노탐은 무엇인가?

반응형

 

[관련기사]  美, 전산 오류로 한때 항공운항 올스톱…전국 대혼란 - 연합뉴스

 

기사요약

미국 연방항공청(FAA)은 'notam'이라는 내부 시스템의 컴퓨터 시스템 오류로 모든 국내선 운항을 중단했다. Notam은 이륙 전에 조종사에게 비행 위험 또는 제한 사항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이 문제는 일단 해결은 되었지만 수천 편의 항공편이 지연되고 1,000편 이상이 취소되기도 하였다. 미국행 국제선 항공편도 부분적으로 영향을 받았다. 승객들은 갑작스러운 운항 중단 통보로 이륙을 위해 공항에서 기다려야 했다. 백악관은 현재까지 사이버 공격의 증거가 없으며 조 바이든 대통령이 즉시 상황을 보고받고 종합적인 조사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교통부 장관은 또한 전체 시스템에 대한 기술적 검토를 한다고 발표했다.

 

노탐(NOTAM)이란?

NOTAM(Notice to Airmen)은 비행 경로를 따라 또는 비행의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치에서 항공기 조종사에게 잠재적인 위험을 경고하기 위해 항공 당국에 제출하는 통보입니다. NOTAM에는 일반적으로 활주로 폐쇄, 에어쇼, 낙하산 점프 및 영공 또는 공항 시설에 대한 기타 일시적 변경에 대한 정보가 포함됩니다. 

 한국에서는 한국항공교통관제센터(KATCC)가 한국 영공에서 항공기의 안전한 항행에 필요한 NOTAM 및 기타 정보를 발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노탐(NOTAM)은 언제 발행되나?

xNOTAM(Electronic Notice to Airmen)은 조종사가 비행 전에 알아야 할 영공의 변경 또는 제한 사항이 있을 때 사용 및 통보됩니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유형의 정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임시 비행 제한: 군사 훈련, 자연 재해 또는 VIP 이동과 같은 안전상의 이유로 항공기가 일시적으로 폐쇄된 공역 영역입니다.

제한된 공역: 국가 안보 또는 환경 보호와 같은 특정 활동 또는 특정 유형의 항공기에 영구적으로 또는 일시적으로 제한되는 공역 영역입니다.

비행 금지 구역: 민감한 정부 건물이나 원자력 발전소 주변과 같이 비행이 금지된 공역 구역입니다.

공항 시설 또는 서비스의 일시적인 변경: 여기에는 활주로 폐쇄, 유도로 폐쇄, 항법 보조 장치 또는 항공 교통 관제 절차 변경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비행 작업에 대한 기타 위험: 여기에는 화산재 구름, 버드 스트라이크 또는 조종사가 비행 전에 알아야 하는 기타 위험에 대한 정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xNOTAM은 일반적으로 해당 국가의 항공 당국 또는 항공 항법 서비스 제공업체에서 발급하며, 일반적으로 조종사, 항공 교통 관제사 및 기타 승인된 직원이 액세스할 수 있는 웹 기반 플랫폼에서 배포 및 제공됩니다.

xNotam 변경 및 업데이트의 빈도는 특정 상황에 따라 달라지며 새로운 제한 또는 변경이 발생하면 파일럿에게 경고하기 위해 새로운 xNotam이 발행된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항공기 엔진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는 화산재 구름과 같은 긴급하고 중대한 상황의 경우 조종사에게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xNotams가 더 자주 발행됩니다.

 

노탐(NOTAM) 작동 불능이 장기화 되면?

NOTAM의 컴퓨터 시스템에 오류가 발생하여 작동 불능이 장기화되면 항공 산업에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벤트의 몇 가지 가능한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항공 교통 중단: NOTAM에는 활주로 폐쇄 또는 공역 제한과 같은 공역 또는 공항 시설의 일시적 변경에 대한 중요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NOTAM 시스템이 다운되면 조종사와 항공 교통 관제사는 이 정보에 액세스하지 못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항공 교통이 혼란, 지연 또는 중단될 수 있습니다.

안전 감소: NOTAM은 비행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적인 위험을 조종사에게 경고하기 위한 것입니다. NOTAM 시스템이 다운되면 조종사는 이러한 위험을 인식하지 못할 수 있으며, 이는 사고 또는 사건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비용 증가: NOTAM 시스템이 다운되면 지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항공사는 지연 비용을 충당해야 하며 수익을 잃을 수 있습니다. 또한 비행 계획 재프로그래밍, 추가 직원 추가 및 비행 일정 재조정 비용이 상당할 수 있습니다.

항공 운송에 대한 신뢰 상실: NOTAM 시스템에 장기간 문제가 있고 이로 인해 상당한 지연과 중단이 발생하면 항공 운송의 신뢰성에 대한 신뢰를 상실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산업에 미치는 영향: NOTAM 시스템의 장기간 고장으로 인한 혼란은 항공 운송에 의존하는 다른 산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항공 여행과 관련된 화물 운송, 관광 및 기타 산업은 비즈니스가 감소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심각하고 높은 우선 순위로 간주되므로 NOTAM 시스템을 운영하는 조직은 그러한 사건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비상 계획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중복 시스템은 백업, 수동 통신 방법 및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고 중단을 최소화하기 위한 사고 대응 팀을 운영합니다.

 

또한, 이러한 사고를 방지하고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FAA 및 기타 항공 당국은 xNOTAM이 정확하고 적시에 적절한 당사자에게 배포되도록 광범위한 품질 관리 및 배포 절차를 개발하여 시행중이며,  조종사, 항공 교통 관제사 및 기타 직원이 부정확한 정보를 보고할 수 있는 보고 시스템이 있어 적시에 수정할 수 있습니다.

 

기사원문

 

美, 전산 오류로 한때 항공운항 올스톱…전국 대혼란

美, 전산 오류로 한때 항공운항 올스톱…전국 대혼란 [앵커] 어젯밤 미국에서는 전산시스템 오류로 한때 국내선 항공편의 이륙이 전면 중단되며 전국이 마비 상태에 빠졌습니다. 곧

www.yonhapnewstv.co.kr:44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