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잡학/시사,경제

이태원 그날 발생한 '군중 유체화 현상'이란?

반응형

 

 

  포스팅전 유가족 분들과 희생자 분들에게 애도를 표합니다.

지금 포스팅이 제2, 제3의 유사한 참사를 막기위한 작은 힘이 되었으면 합니다.

 

[관련기사] 이태원 그날 그 골목…‘군중 유체화’ 현상에 560kg 압력도 - 한겨레

기사요약

 2020년 10월 29일 서울에서 발생한 이태원 참사에 대한 조사 결과 이번 참사는 해밀턴 호텔 옆 좁은 골목에서 발생한 '연쇄적 넘어짐'으로 인해 압축성 질식과 뇌부종으로 인한 사망·부상자가 158명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조사 결과 참사 당시 군중 밀도는 1㎡당 최대 11명이었고, 군중이 무너지면서 피해자 1인당 최대 560㎏의 압력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군중 밀도가 증가하고 사람들이 하나의 덩어리로 이동하는 '군중 유체화' 현상도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폭이 3.2m로 가장 좁은 골목과 인파 혼잡과 느슨함이 반복된 점도 원인으로 지적됐다.

군중유체화란?

군중유체화는 밀폐된 공간에 많은 사람이 모였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복합적인 현상입니다. 군중 속 사람들의 움직임이 정적이고 질서정연한 형태에 머무르기보다 군중 속에서 개인들이 흐르고 순환하면서 유동체처럼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군중 유체화는 많은 수의 사람들이 이동하고 상호 작용하는 콘서트, 스포츠 이벤트 또는 쇼핑몰과 같은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당황하고 예측할 수 없는 방식으로 움직이기 시작하여 비상 대응자가 군중을 관리하고 관련된 모든 사람의 안전을 보장하기 어렵게 만드는 비상 대피 중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체화된 군중 속 사람들의 움직임은 예측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적절한 군중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위험한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번 참사에서 제대로 작동이 되지 못한 기능으로 군중 유체화의 위험을 줄이는 데 효과적인 군중 관리 전략에는 사람들이 이동할 수 있는 명확하게 표시되고 지정된 경로 만들기, 사람들이 이동할 수 있는 적절한 공간 제공, 군중이 너무 밀집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또한 효과적인 의사소통, 명확한 표지판, 장벽이나 군중 통제 요원과 같은 효과적인 군중 통제 조치는 군중 유체화를 방지하고 군중에 있는 모든 사람의 안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군중 유체화가 발생하면?

군중 유체화가 발생하면 군중 압력이라고도 하는 사람에게 적용되는 주변 무게의 개념이 크게 바뀔 수 있습니다. 유체화되지 않은 군중에서 군중 압력은 상대적으로 일정하고 일관성이 있으며 각 사람은 주변 사람들로부터 비슷한 수준의 압력을 경험합니다. 그러나 유체화된 군중에서 군중의 압력은 위치마다, 그리고 순간마다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군중이 유체화되기 시작하면서 사람들의 움직임은 고기압과 저기압 영역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특정 지역에 모여 고압 구역을 생성하는 반면 다른 지역은 상대적으로 비어 있고 저기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개인이 경험하는 군중 압력이 빠르고 예측할 수 없게 변경되어 균형을 유지하거나 특정 방향으로 이동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군중이 유체화되면서 군중 밀도도 변할 수 있어 사람에게 가해지는 주변 무게의 변화로 이어집니다. 군중 밀도가 증가하면 사람에게 가해지는 주변 무게도 증가하여 이동하기가 더 어려워지고 넘어지거나 밀려 부상 위험이 높아집니다. 반면에 군중 밀도가 감소하면 사람에게 가해지는 주변 무게가 줄어들어 이동이 더 쉬워지고 부상 위험이 줄어듭니다.

전반적으로 군중 유체화가 발생하면 사람에게 적용되는 주변 무게가 빠르고 예측 불가능하며 크게 변경되어 개인이 균형을 유지하고 안전하게 이동하는 것이 더 어려워집니다.

 

군중 유체화의 예방과 발생시 대처법은?

군중 유체화를 사전에 방지하려면 적절한 계획, 군중 관리 및 군중 제어 조치가 필요합니다. 군중 유체화를 방지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적절한 공간: 사람들이 이동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면 군중 유체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사람들이 이동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과 사람들이 따라갈 수 있는 지정된 경로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명확한 표지판: 명확하고 눈에 잘 띄는 표지판은 사람들을 지정된 구역으로 안내하고 사람들이 특정 구역에 모이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군중 통제 조치: 장벽, 바리케이드 또는 기타 군중 통제 조치를 사용하여 사람들의 흐름을 지시하고 특정 지역에 모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 참석자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및 군중 관리 계획에 대한 정보 제공은 사람들에게 안전하게 이동하는 방법과 예상되는 사항을 교육하여 군중 유체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상 계획: 비상 상황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비상 대응자를 위한 교육을 제공하면 비상 시 군중 유체화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군중 유체화가 발생하면 관련된 모든 사람의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군중 유체화를 해결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군중 통제 요원: 현장에 군중 통제 요원이 있으면 군중을 관리하고 사람들을 안전한 곳으로 인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군중과의 명확하고 일관된 커뮤니케이션은 사람들을 진정시키고 해야 할 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피: 필요한 경우 질서 있는 대피를 통해 사람들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비상 대응자: 비상 대응자는 대기 상태에 있어야 하며 필요한 경우 대응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모니터링: 군중과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은 발생하는 모든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하는 데 중요합니다.

군중 유체화는 예기치 않게 빠르게 발생할 수 있으므로 계획을 세우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사원문

https://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1075619.html

 

[영상] 이태원 그날 그 골목…‘군중 유체화’ 현상에 560kg 압력도

특수본 수사결과 발표공식 원인 규명

www.hani.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