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잡학/IT

애플 ‘디스플레이 독립' 삼성과 LG는?

반응형

 

[관련기사] 애플 ‘디스플레이 독립’ 선언…”삼성·LG 당장 타격은 없어”[테크Talk] - 이데일리

 

기사요약

애플이 애플워치 울트라에 탑재할 것으로 예상되는 마이크로LED 디스플레이를 내년 말, 늦어도 2025년까지자체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현재 애플에 디스플레이 패널을 공급하고 있는 국내 업체인 LG디스플레이와 삼성디스플레이에 타격을 줄 가능성이 있지만 전문가들은 애플이 이전 사업 관행과 마찬가지로 디자인과 양산을 외주화할 가능성이 높아 영향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보고서는 또한 애플이 미래에 아이폰과 아이패드와 같은 다른 제품에 자체 디스플레이를 적용할 수도 있음을 시사한다. 다만 전문가들은 국내 기업들이 애플의 결정에 영향을 받지 않으려면 대체 고객을 찾아야 한다고 제안하지만 문제는 애플을 대체할 마땅한 고객이 없다는 점이다.

 

휴대폰과 태블릿 PC에서 디스플레이가 차지하는 비율은?

 디스플레이는 사용자가 장치와 상호 작용하는 주요 수단이므로 휴대폰 또는 태블릿 PC의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장치 전체 비용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며 장치의 전체 크기와 무게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입니다. 또한 디스플레이의 품질과 해상도는 사용자 경험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장치의 주요 판매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스플레이는 휴대폰 및 태블릿 PC의 설계 및 개발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휴대폰 및 태블릿 PC에 사용되는 다양한 구성 요소의 무게와 가격 점유율은 특정 장치 및 제조업체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몇 가지 일반적인 구성 요소와 대략적인 무게 및 가격 공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디스플레이: 약 20~30%
배터리:  약 5-10%
카메라: 약 5-10%
프로세서: 약 5-10%
메모리 및 스토리지: 약 5-10%

 이러한 비율은 특정 장치 및 해당 기능에 따라 크게 다를 수 있다는 점은 참고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대형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와 여러 대의 카메라가 장착된 고급 장치는 디스플레이 및 카메라 구성 요소로 인한 무게와 비용의 비율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애플이 디스플레이를 자체 생산 한다면?

기사에서는 애플이 자체적으로 디스플레이 대량양산은 여전히 힘들기에 영향력은 크지 않다고 보고있습니다. 하지만 애플이 자체 디스플레이에 대해 대량 양산체제까지 구축 가능하게 된다면, 국내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Apple은 이러한 회사의 가장 큰 고객 중 하나이며 비즈니스 손실은 수익 감소와 잠재적으로 제조 능력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제조 산업은 경쟁이 치열하고 첨단 제조 시설뿐만 아니라 연구 개발에 상당한 투자가 필요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애플이 단기간에 삼성과 LG의 기술력을 따라잡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하지만 Apple은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전략적 인수 및 파트너십을 맺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고 막대한 재정 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장기적으로 자체 디스플레이 개발에 투자할 수 있을 가능성을 무시할 수 는 없습니다.

또한 Apple이 자체 디스플레이를 만들기로 결정하면 다른 회사가 삼성과 LG가 남긴 격차를 메울 수 있는 기회가 열릴 수 있으며 잠재적으로 디스플레이 제조 산업에서 더 많은 경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도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이 기사가 시사하는 점은?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는 현재 애플에 디스플레이 패널을 공급하고 있기 때문에 , 그들은 이 결정에 의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애플이 기존 사업 방식과 마찬가지로 디자인과 양산을 아웃소싱할 가능성이 높아 영향이 크지 않을 수 있다고 보고 있는데요.

이에 대비하기 위해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는 다음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a. 수익원을 다각화하고 Apple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대체 고객을 찾습니다.
b. 신기술 개발 및 원가 경쟁력 향상을 통해 시장 경쟁력을 확보합니다.
c.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Apple과의 비즈니스 관계 변화 가능성에 대비합니다.
d. 디스플레이 전문 지식과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다른 시장 부문과 제품 기회를 탐색합니다.
e. R&D에 투자하여 디스플레이 기술의 발전에 앞장서야 합니다.
f. 다양한 산업 분야의 회사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고객 기반을 확장합니다.
g. Apple과의 가격 협상 변경 가능성에 대비하고 수익성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하는 방법을 고려합니다.

 

기사원문

 

애플 ‘디스플레이 독립’ 선언…”삼성·LG 당장 타격은 없어”[테크Talk]

(사진=로이터통신)[이데일리 김응열 기자] 글로벌 산업계의 핵심으로 떠오른 반도체 뉴스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우리 곁의 가전제품은 나날이 똑똑해지고 어려운 기술 용어도 뉴스에 속속 등장

www.edaily.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