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잡학/역사

앞으로 단 90초!! 지구 종말 시계란?

반응형

 

[관련기사] "지구 종말까지 단 90초"...핵전쟁 위험에 '운명의 날' 가장 근접

 

기사요약

 인류가 세계적인 재앙에 얼마나 가까운지를 나타내기 위해 원자 과학자 회보에 의해 만들어진 상징인 최후의 날 시계가 자정에 10초 가까이 다가왔는데, 이것은 인류 역사상 가장 가까운 지구의 종말까지 단 90초밖에 남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의 주된 이유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그로 인한 핵 위협뿐만 아니라 기후 위기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석탄 연료의 사용 증가 때문이다. 이 시계는 인류가 직면한 위험에 대한 과학적 이해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인류의 운명이 우리 손에 달려 있고 우리가 우리의 행동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상기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전문가들은 지도자들이 위기의식을 가질 것을 요구하며 현재의 시간 상태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지구 종말 시계(Doomsday Clock)란?

지구 종말 시계는 인류가 핵전쟁, 기후 변화 또는 다른 세계적인 도전과 같은 세계적인 재앙에 얼마나 가까운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1947년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최초의 핵무기를 개발한 미국 정부의 프로그램인 맨해튼 프로젝트에 종사했던 과학자들에 의해 처음 만들어졌습니다. 

 

 이 시계는 물리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은유적인 표현이며, 시계의 시간은 위험의 수준을 나타냅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그래픽으로 표현되며 종종 자정까지 100초와 같은 특정 시간을 가리키는 분침이 있는 시계 문자판을 묘사합니다. .

 

 이 시계는 시계가 자정에 가까울수록 인류는 세계적 재앙에 가까워지는데 비영리 단체인 원자력 과학자 회보(Bulletin of the Atomic Scientists)에서 관리하며 조직의 웹 사이트, 잡지 및 프레젠테이션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에서 사용됩니다.

 시계의 시간은 신기술의 개발, 국제 관계, 환경 문제와 같은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수년에 걸쳐 조정되어 왔습니다. 이 시계는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의 원폭 투하 후 핵전쟁의 가능성에 대한 과학자들의 우려를 반영하여 자정 7분 전에 처음으로 맞춰졌습니다. 이후 시계의 시간은 22차례 조정됐는데, 수소폭탄 개발과 핵무기 감축을 위한 외교적 노력이 실패한 1953년과 2018년에는 자정에 가장 가까운 시간이 2분이었습니다.

 지구 종말 시계는 핵전쟁에 관한 것일 뿐만 아니라 기후 변화, 생명공학, 사이버 위협과 같은 다른 실존적 위험도 고려합니다. 예를 들어, 기후 변화는 2007년에 종말 시계의 요인으로 처음 고려되었고, 그 이후로 전반적인 위협 수준에 대한 중요한 기여자로 인정되었습니다. 생명공학과 인공지능의 사용은 또한 인류에게 잠재적인 위협을 제기하는데, 이러한 기술들은 좋은 목적과 나쁜 목적 모두에 사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구 종말 시계는 단순한 상징일 뿐만 아니라 행동에 대한 호소이기도 합니다. 원자력 과학자 회보는 인류가 직면한 위험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지도자들과 시민들이 이러한 위험을 줄이기 위한 조치를 취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이 시계를 사용합니다. 이 시계는 인류의 운명이 우리 손에 달려 있고 우리의 행동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상기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지구 종말 시계가 취한 가장 최근의 중요한 조치 중 하나는 2020년 자정까지 시계 바늘을 100초로 이동시키기로 한 결정입니다. 핵전쟁과 기후변화의 실존적 위협을 해결하지 못한 세계 지도자들의 실패, 정보조작 사용 증가, 국제 외교와 군비통제의 진전 부족 등이 그 결정의 배경이었습니다.

 지구 종말 시계는 세상이 더 이상 안전해지지 않고 있으며, 행동을 취해야 할 때가 바로 지금이라는 것을 상기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시계는 세계의 종말을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적인 재앙의 가능성에 대한 경고이며, 지도자들과 시민들이 인류의 운명을 책임지고 우리 세계가 직면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행동의 촉구입니다.

원자력 과학자 회보는 어떤 단체?

 원자력 과학자 회보(Bulletin of the Atomic Scientists)는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최초의 핵무기를 개발한 미국 정부 프로그램인 맨해튼 프로젝트에 종사했던 과학자들이 1945년에 설립한 비영리 단체입니다. 이 단체는 미국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핵전쟁, 기후변화 또는 다른 세계적인 도전과 같은 세계적인 재앙에 인류가 얼마나 가까이 있는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지구 종말 시계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원자력 과학자 회보는 핵무기, 다른 대량 살상 무기, 그리고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다른 실존적 위협들의 위험성을 대중에게 알리기 위해 일합니다. 그들은 이 문제에 대해 대중을 교육하고 지도자들과 시민들이 이러한 위험을 줄이기 위한 조치를 취하도록 장려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기구는 핵무기, 기후 변화, 생명공학, 사이버 위협을 포함한 세계 안보와 관련된 광범위한 주제에 대한 기사와 논평을 특집으로 하는 "원자력 과학자 회보"라고 불리는 잡지를 발행하며, 행사를 주최하고 이러한 문제에 대해 대중을 교육하기 위한 다른 봉사 활동에 참여합니다.

 

 

기사 원문

 

"지구 종말까지 단 90초"...핵전쟁 위험에 '운명의 날' 가장 근접

지구 멸망까지 남은 시간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지구 종말(둠스데이) 시계'의 초침이 자정 쪽으로 10초 더 다가갔다. 지구 종말(자정)까지 남은 시간은 불과 90초로, 인류 역사상 지구 멸망이 가

www.hankookilbo.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