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잡학/시사,경제

ASML은 어떤회사? 포토리소그래피 시스템은 무엇일까?

반응형

 

ASML CEO, “美 수출 통제 결과 中 반도체 제조 장비 개발할 것” - 블로터

세계 최대 반도체 노광장비 업체 ASML의 CEO가 미국의 중국 수출규제 조치를 비판했다. 그는 중국 반도체 업체들이 글로벌 반도체 산업에서 경쟁하기 위해 외국 장비를 구입하기를 희망하지만 그것이 불가능하다면 자체적으로 장비를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중국에 대한 압박이 심해질수록 중국이 ASML에 필적할 수 있는 리소그래피 장비 개발 노력을 확대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그는 이것이 여러 수준에서 혼란을 야기하고 반도체 산업의 효율성과 혁신을 해칠 것이라고 믿고있다.

ASML은 어떤 회사?

ASML은 반도체 산업용 첨단 기술 장비 제조를 전문으로 하는 네덜란드의 다국적 기업입니다. 이 회사의 주요 제품에는 집적 회로의 트랜지스터 및 기타 구성 요소를 구성하는 반도체 웨이퍼에 미세한 패턴을 생성하는 데 사용되는 포토리소그래피 시스템이 포함됩니다.

ASML의 시스템은 자외선을 사용하여 패턴을 표면에 투사합니다. 포토레지스트라고 하는 빛에 민감한 물질로 코팅된 실리콘 웨이퍼. 패턴은 원하는 전자 부품을 생성하기 위해 웨이퍼를 식각할 수 있는 포토리소그래피라는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포토레지스트로 전송됩니다.

ASML의 시스템은 업계에서 가장 진보되고 정확한 시스템으로 간주됩니다. , Intel, Samsung 및 TSMC를 비롯한 세계 최고의 반도체 제조업체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또한 유지 관리, 업그레이드 및 교육과 같은 관련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ASML은 R&D에 중점을 두어 기술 곡선에서 앞서 나갈 수 있으며, 반도체 리소그래피와 반도체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포토리소그래피 시스템이란?

ASML은 트랜지스터, 메모리 셀 및 집적 회로와 같은 반도체 장치 생산에 사용되는 포토리소그래피 시스템의 선두 공급업체입니다. 광학 리소그래피 또는 UV 리소그래피라고도 하는 포토리소그래피는 빛을 사용하여 실리콘과 같은 반도체 기판에 패턴을 전사하는 프로세스입니다.

 ASML의 포토리소그래피 시스템은 약 193nm 파장의 빛을 사용하여 반도체 기판에 패턴을 인쇄하는DUV(Deep Ultraviolet) 리소그래피라는 기술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 기술은 더 작고 더 복잡한 패턴의 생산을 가능하게 하여 더 작고 더 빠르고 더 에너지 효율적인 반도체 장치를 생산할 수 있게 합니다.

ASML의 DUV 리소그래피 시스템에는 7nm 및 5nm와 같은 고급 노드 생산에 사용되는 NXE 시리즈와 3nm 이상 생산에 사용되는 EUV(극자외선) 기반 시스템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복잡한 광학 시스템, 고정밀 모션 제어 및 고급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고해상도 및 오버레이 정확도를 달성합니다.

ASML의 포토리소그래피 시스템은 고도로 맞춤화할 수 있으며 다양한 반도체 제조 공정 및 생산 라인의 특정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높은 가동 시간과 안정성을 위해 설계되었으며 유지 보수 및 서비스를 위해 엔지니어 및 기술자로 구성된 글로벌 팀의 지원을 받습니다.

ASML의 포토리소그래피 시스템의 가격은 기술, 맞춤화 및 시스템에 따라 다르며 수천만 달러에서 수억 달러에 이를 수 있습니다. ASML의 포토리소그래피 시스템은 업계에서 가장 진보되고 유능한 시스템 중 하나로 간주되며 전 세계 주요 반도체 제조업체에서 사용됩니다. 이러한 시스템의 높은 비용과 기술적 복잡성으로 인해 일반적으로 필요한 전문 지식과 리소스를 갖춘 소수의 회사에서만 생산됩니다. ASML은 현재 포토리소그래피 시스템 분야에서 가장 유명하고 선도적인 회사 중 하나이며 이 업계에서 상당한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의 시사점은?

 미국의 수출 규제로 중국 반도체 기업이 자체 노광장비를 개발할 경우 전 세계 반도체 업계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중국 기업은 더 이상 외국 장비에 의존하지 않고 더 낮은 비용으로 칩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장 점유율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으며 한국 반도체 회사를 비롯한 외국 기업이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가격을 낮추거나 기술을 개선하도록 압력을 가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중국 기업이 자체 장비를 개선하기 위해 연구 개발에 투자함에 따라 업계의 기술 발전. 이는 혁신을 주도하고 신기술 개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는 또한 중국과 미국 및 기타 국가 간의 무역 긴장으로 이어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가가 핵심 기술의 자체 소스를 확보하려고 함에 따라 잠재적인 공급망 중단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국내 반도체 기업에 미치는 영향 측면에서 보면,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가격을 낮추거나 기술을 개선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중국 기업이 자체 장비를 생산하는 경우 중국 시장에 접근하기가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 기업이 중국 기업과 협력하여 신기술을 개발하고 다른 국가로 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합니다.

 

기사원문

 

ASML CEO, “美 수출 통제 결과 中 반도체 제조 장비 개발할 것”

세계 최대 반도체 노광 장비 기업 ASML의 피터 베닝크 최고경영자(CEO)가 미국의 대(對)중국 반도체 수출 통제 조치를 강하게 비판했다. 또한 수출규제로

www.bloter.ne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