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잡학/자동차,이동수단

전기차 시장에서 저비용 배터리의 부상

반응형

 

 전 세계가 친환경 미래로 전환함에 따라 전기 자동차 시장은 최근 몇 년 동안 크게 성장했습니다.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이제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보급형 전기차 시장을 선점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한 한 가지 방법은 대중이 전기 자동차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저비용 배터리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배터리 시장에는 '저가 배터리 열풍'이 불고 있으며, 배터리 업체들은 이러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비용 효율적인 배터리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국내 배터리 기업들은 기존 삼원계 배터리보다 저렴하고 접근성이 높은 LFP(리튬인산철) 배터리를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지난해 기준 LFP 배터리는 전 세계 배터리 시장에서 27.2%를 차지하며 2020년까지 한 자릿수에 그쳤던 점유율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저비용 배터리 트렌드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뉴스 요약

 시장조사업체 EV 볼륨에 따르면,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전기차 보급을 위해 저가형 전기차를 개발하면서 저가형 배터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LFP 배터리는 삼원계 배터리보다 30% 저렴해 대중이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에너지 밀도가 낮고 주행 거리가 짧으며 무겁고 재활용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LFP 배터리는 테슬라, 폭스바겐 등 자동차 제조업체에 공급하는 중국 CATL의 주력 제품입니다. 한편, LG에너지솔루션, SK온도, 삼성SDI 등 국내 배터리 기업들은 삼원계 배터리와 같은 고부가가치 배터리를 생산해왔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중국 배터리 업체들과 경쟁하기 위해 저가형 배터리 개발에도 나서고 있습니다.

 

저가 배터리 시장 노리는 中… 국내 업계 '맞불'

최근 배터리 시장에서 '저가 배터리 열풍'이 불고 있다. 완성차 업체들이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빠르게 성장 중인 글로벌 보급형 전기차 시장을 공략하려고 해서다. 이에 맞대응하기 위해 국내

biz.newdaily.co.kr

전문 용어 설명

  • 삼원계 배터리: 니켈, 코발트, 망간을 양극재로 조합하여 사용하는 배터리입니다.
  • LFP 배터리: 리튬-철-인산염을 양극 소재로 사용하는 배터리입니다.
  • 에너지 밀도: 단위 부피 또는 질량당 저장할 수 있는 에너지의 양을 말합니다.
  • 주행 가능 거리: 전기 자동차가 한 번 충전으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입니다.
  • 재활용: 폐기물을 줄이기 위해 배터리에서 귀중한 물질을 회수하는 과정.

사설

 전기 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전기 자동차를 생산하고 빠르게 성장하는 보급형 전기 자동차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비용 효율적인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배터리 시장에는 저가형 배터리 열풍이 불고 있으며, 국내 배터리 업체들은 LFP(리튬인산철) 배터리와 같은 보다 저렴한 배터리를 개발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습니다.


 LFP 배터리의 가격이 저렴한 이유는 삼원계 배터리에 사용되는 니켈-코발트보다 훨씬 저렴한 원재료인 철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철의 전 세계 매장량도 니켈보다 훨씬 많기 때문에 배터리 생산에 더 지속 가능한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LFP 배터리는 화재 위험이 있는 니켈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삼원계 배터리보다 더 안전하고 배터리 수명이 더 깁니다.

 

 하지만 LFP 배터리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에너지 밀도가 낮기 때문에 사용 시간이 짧고 무거워 재활용이 어렵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는 모두 LFP 배터리 또는 중저가 모델을 개발해 중국의 저가 공세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기술력이 향상되면 전기차용 LFP 배터리도 출시할 계획입니다. 삼성SDI는 코발트를 배제하고 망간 비중을 높여 LFP 배터리보다 성능이 우수하고 하이니켈 배터리와 비슷한 NMX 배터리를 개발 중입니다.

 

저가 배터리 열풍으로 NCM과 NCA 배터리의 시장 점유율이 하락하고 있지만, 국내 배터리 기업들은 여전히 고부가가치 배터리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LG에너지솔루션은 기존 NCM 배터리에 알루미늄을 첨가한 NCMA 배터리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SK에너지는 니켈 함량이 90%가 넘는 NCM9 배터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저가 배터리 열풍은 국내 배터리 기업들에게 도전과 기회를 동시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LFP 배터리는 더 저렴하고 지속 가능한 옵션이 될 수 있지만, 극복해야 할 한계도 있습니다. 동시에 기업들은 고부가가치 배터리에 투자하고 있으며, 이는 장기적으로 경쟁 우위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