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잡학/건강,운동

영양제와 비타민에 대한 TMI

반응형

 

 건강과 관련된 영양제 산업은 건강을 중시하는 현대 사회에서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여 이제는 무시할 수 없는 산업으로 부상했습니다.

 

 비타민, 미네랄, 허브 추출물, 단백질 등 영양제는 이제 일상 생활의 일부가 되었지만, 업계가 급성장하고 신제품이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면서 어떤 영양제가 진정한 혜택을 제공하는지, 어떤 영양제가 지갑을 털어가거나 잠재적으로 위험할 수 있는지 판단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영양제, 영양보충제(nutritional supplement)는 식이보충제(dietary supplement) 혹은 음식보충제(food supplement)와 같은 의미로 본 포스팅에서는 '영양제'로 표기를 통일합니다.

 

영양제와 비타민의 차이점 이해하기

먼저 영양제와 비타민의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양제와 비타민의 가장 큰 차이점은 영양제가 비타민 외에도 미네랄, 아미노산, 지방산, 식이섬유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비타민은 단일 영양소만 함유하고 있습니다.

 

영양제는 유기체가 생존하고 성장하는 데 필요한 물질을 식품화 한것입니다. 여기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이 포함됩니다. 반면에 비타민은 신체의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을 위해 소량으로 필요한 특정 유기 물질 그룹입니다. 비타민은 영양소의 하위 범주입니다. 비타민 C와 비타민 B군과 같은 일부 비타민은 수용성인 반면 비타민 A, D, E, K와 같은 다른 비타민은 지용성입니다.

 

 정리하면 비타민은 기본적으로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영양제는 비타민 이외에도 필수 아미노산, 미네랄, 항산화 물질 등 다양한 영양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비타민만 섭취하면 된다고 생각하기보다는 종합적인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균등하게 만들어진 영양제

 영양제는 품질이 가장 중요합니다. 많은 국가에서 규제가 완화되어 있기 때문에 영양제 시장은 미지의 영역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제품의 품질과 효능이 크게 다를 수 있으며 일부 제품에는 유해한 오염 물질이 함유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소싱 및 제조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영양제는 ‘보조 식품'이지 의약품이 아닙니다. 다시 말해 건강보조식품을 광고하지만 그 효능에 대해서는 누구도 책임져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과대 광고와 혼란을 피하기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혼란을 주는 건강보조식품을 정리하고 올바른 정보를 주고자 건강보조식품 중에서도 정말 효능이 있는 식품을 골라 ‘건강기능식품’을 따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또 건강기능식품 중에서도 품질관리가 잘된 업체에 대해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s) 인증을 하고 있습니다. 식약처에서 운영하고 있는 식품안전정보포털, ‘식품안전나라(www.foodsafetykorea.go.kr)’에서 건강기능식품 목록을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많을수록 좋다"는 오류

 "많을수록 좋다"는 믿음은 영양제 업계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함정입니다. 우리 몸은 주어진 시간에 정해진 양의 영양소만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과분은 낭비되거나 경우에 따라 오히려 독성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항상 권장 복용량을 준수하고 더 많은 양을 섭취하려는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반응형

영양제는 균형 잡힌 식단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완하는 것입니다.

 영양제는 균형 잡힌 식단을 대체할 수 없으며 단지 이를 보완할 뿐이라는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영양소가 풍부한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우리 몸에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섭취하는 최적의 방법입니다. 식단을 소홀히 하면서 영양제에 지나치게 의존하면 전체 식품에 함유된 영양소의 복합적인 효과를 놓칠 수 있습니다.

영양제와 약물 간의 상호작용

영양제는 처방약 및 비처방약과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인트존스워트는 피임약의 효과를 방해할 수 있으며, 비타민 K는 혈액 희석제의 효능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양제 섭취를 시작하기 전에, 특히 현재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의 신호에 귀 기울이기

 과학적 연구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몸에 귀 기울이는 것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영양제에 대한 몸의 반응에 주목하세요. 특정 영양제를 섭취했을 때 불안감을 느끼거나 소화 장애를 유발하는 경우, 자신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영양의 개별성

 영양은 지극히 개인차가 있습니다. 한 사람에게 유익한 것이 다른 사람에게는 효과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라이프스타일, 식단, 건강 상태는 모두 우리 몸이 영양제를 활용하고 반응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개인의 필요에 따라 영양제 루틴을 맞춤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양소 흡수의 복잡성

 인체의 영양소 흡수는 복잡한 과정이며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지용성 비타민은 흡수를 위해 식이 지방이 필요하고, 특정 미네랄은 흡수를 위해 서로 경쟁합니다. 이러한 역학 관계를 이해하면 영양제 섭취를 극대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독립적인 조사가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마케팅 주장에만 의존하지 말고 직접 조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출처의 정보를 꼼꼼히 살펴보고, 과학적 연구를 자세히 살펴보고, 의료진이나 공인 영양사와 상담하는 것도 고려해 보세요.

이러한 교훈을 통해 영양제 섭취 루틴에 대해 보다 현명한 결정을 내리고 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향한 여정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어떤오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