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컨텐츠속 역사이야기

[바람의나라]무휼의 심복 괴유와 마로는 실존인물

반응형

 KBS "바람의 나라"는 우리가 잘 몰랐던 또 한 명의 고구려 영웅 "대무신왕"의 일대기를 다룬 드라마입니다. 드라마 시작에 앞서 유리왕의 자식들에 대한 실제 역사 속 이야기를 언급한 적이 있었는데요.


☞ 참고 글
2008/09/10 - [시청각 교육/컨텐츠속 역사이야기] - [바람의나라]제대로 알면 200% 재미있는 바람의 나라


 이번엔 무휼이 왕이 된 후 동부여의 대소왕을 무너뜨리는데 결정적인 공헌을 한 무휼의 심복 "괴유"와 "마로"에 대해 이야기할까 합니다.  드라마와는 달리 이 두 사람은 유리왕이 죽고 나서 15세의 나이로 왕이 된 대무신왕(무휼)이 18세에 부여를 정복하기 위해 출정한 원정길에서 만난 인물들입니다.




1. 대소왕의 목을 벤 "괴유"

 삼국사기에 의하면 괴유는 9척 장신에 얼굴은 희고 눈에서는 광채가 났다고 합니다. 앞에서 얘기한 것처럼 대무신왕이 친히 부여를 정벌하려고 출정하는데, 종군할 것을 자원하여 22년 2월 부여 남쪽에서 벌어진 쌍무에서 진흙에 빠져 진퇴가 자유롭지 못한 부여왕 대소(帶素)의 목을 베는데 성공합니다.

하지만, 괴유는 그 해 10월 병으로 사망하고 마는데요. 그가 죽자 대무신왕은 북명산 남쪽에 장사하게 하고 제사를 지내게 합니다.





2. 무휼의 교만을 걱정한 "마로"

 "괴유"가 부영왕 대소의 목을 치는 데 성공하자 고구려군의 사기는 하늘일 찔렀습니다. 대무신왕 또한 승리의 기쁨에 취해 군사들에게 계속 진군하여 부여의 도읍까지 나아갈 것을 명하는데요.

이때 "마로"는 승리에 취한 대무신왕이 교만에 빠져 자칫 대사를 그르칠까 염려되어 더 이상의 진군을 말렸지만 대무신왕은 듣지 않았습니다.

한편, 대소를 잃은 부여군은 처음엔 허둥댔으나 바로 전열을 가다듬고 고구려군을 포위하는데 성공한 후 고구려군의 식량이 바닥나길 기다리는데요. 결국, 오랜 굶주림에 시달렸던 고구려군은 이때를 틈타 공격해온 부여군에게 대패를 하고 맙니다.


 그제야 마로의 충고를 무시한 대무신왕은 뒤늦게 후회하지만 이미 대패한 고구려군은 안개 낀 날을 틈타 겨우 고구려로 돌아오게 됩니다.



 대소가 죽은 후 대소의 동생인 갈사왕은 갈사국를 세웠으나 대소의 사촌 동생이 백성 만여 명을 이끌고 고구려에 귀순하는 등 동부여는 큰 혼란에 빠지지만, 완전히 멸망하지는 않습니다. 겨우 명맥을 유지하다가 광개토태왕때 굴복당하게 된 이후 494년(고구려 문자명왕 3)에 공식적으로 고구려에 합병되었으며 이후로 부여의 모습은 역사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어떤 오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