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컨텐츠속 역사이야기

동이, 궁녀들의 저승사자 감찰상궁은?

반응형
  4월 19일 방송된 MBC 월화드라마 '동이' 9회에서 동이(한효주 분)는 장옥정(이소연 분)에 약재를 전달한 사건과 관련해 체포되지만 서용기(정진영 분)가 나타나 겨우 빠져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정황을 포착한 명성대비(박정수 분)가 이 사실을 알고 내명부 감찰부에 투서를 던지고 감찰부는 동이를 체포하는데요. 이때 동이를 체포하고 심문하던 이들이 바로 궁녀들이 제조상궁보다 두려워했다는 '감찰상궁'입니다.


  조선 태종 원년 3월에 `여궁에게 월봉(급)을 지급했다 `는 기록을 시작으로 태종 5년에 궁녀제도는 정착하게 됩니다.궁녀는 궁중 여자 관리의 별칭으로 상궁 이하의 궁인직을 말합니다.

 여관(女官)이라고도 불렸던 궁녀는 관리의 품계를 받았고 그 품계에 따라 매우 엄격한 위계질서를 지켜야 했는데요. 궁녀의 품계는 10등급이 있었으며 상궁은 이 10등급을 차례로 밟아 오를 수 있는 최고직이었습니다.

 궁녀가 상궁에 오르는 데 걸리는 세월은 견습나인에서 30년 또는 35년이 걸렸으니 가령, 6세에 입궁한 여인이라면 적어도 36세는 되어야 상궁이 될 수 있었습니다. 드라마 동이에서 이를 근거로 캐스팅하였는지 모르지만 등장하는 상궁들도 대부분 비슷한 나이로 보입니다.

 상궁은 모두 정5품의 품계를 받았으며 맡은 직책에 따라 제조상궁, 부제조상궁, 지밀상궁, 감찰상궁, 보모상궁, 시녀상궁 등으로 불렸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제조상궁(提調尙宮)
 큰 방상궁이라고도 하며 상궁의 수장입니다. 궁녀 조직의 제조로서 700여명의 궁녀들을 지휘, 통솔합니다.
권세와 권위가 대단하여 남자관리로 치면 영의정의 지위와 같다 보면 될거 같습니다. 제조상궁은 단 한사람이며, 자격은 궁녀 중에 연조가 오래되고 위품이 있고 인격이 높아야 하며 학식이 많고 수많은 궁녀를 통솔할 수 있는 영도력이 있어야 하고 인물도 출중하여야 합니다.

 제조상궁의 임무는 대전 어명을 받들고 내전의 대소 치산(治産)을 주관합니다. 제조상궁에 대한 음식대접은 임금님의 수라상과 가짓수를 같게 하고 분량만 적게 하며 궁궐을 출입할 때는 세수간 나인과 비자(婢子)가 따라 다녔습니다.

2.부제조상궁(副提調尙宮)
 궁녀 중에서 서열 2위이며 아랫고(阿里庫:아리고) 상궁이라고도 합니다.  아랫고란 '하고(下庫)' 즉 내전 창고를 의미하며 이곳의 물품 출납을 책임지는 임무를 맡았습니다.

3..지밀상궁(至密尙宮)
 대명(待命)상궁이라고도 하며, 항상 왕을 그림자처럼 수행하며 늘 어명을 기다리는 처지이기에 붙여진 호칭입니다.

4.감찰상궁(監察尙宮)
  궁녀들의 행동을 감찰하고 평가하는 임무로서, 일반 상궁과 나인 및 견습나인이 감찰 대상이며 드라마에서 처럼 잘못을 저지르거나 법도에 어긋난 행동을 했을 때 형벌을 가하기도 했습니다.

5..보모상궁(保姆尙宮)
 왕자녀의 보모 노릇하는 상궁으로 동궁에게는 둘, 나머지 왕자녀는 한 명씩 붙여집니다.

 6.시녀상궁(侍女尙宮)
 서적이나 문서에 관계된 일을 맡고 있으며, 세자나  세자빈을 시위하며, 종실이나외척의 집에 내리는 하사품을 전달하거나 왕비나 왕대비의 친정집에 특사로 가기도 합니다. 지밀에 속하는 상궁으로서 흔히 어명을 받고 행하는 봉명(奉命) 상궁도 대개 이 시녀상궁이 맡습니다.  <출처 : 인터넷 백과사전, 네이버 지식in>

 이외에 일반 궁녀가 임금의 승은을 입어 상궁으로 봉해지면 특별상궁으로 불리는데 드라마에서 장옥정이 현재 상궁으로 불리는 것이 바로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현재는 제조상궁, 부제조상궁보다 낮은 계급이지만 임금의 승은을 입은 터라 함부로 대하지 못하며, 다른 상궁과 나인들의 처소에 두고 부릴 수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상궁에도 직책에 따라 여러 이름으로 불리지만 앞서 얘기한 바와 같이 상궁 최고의 자리에 있던 제조상궁보다도 궁녀들이 두려워했던 존재가 바로 감찰상궁입니다.

 감찰상궁의 활약이 빛났던(?) 컨텐츠로 영화 궁녀'가 있는데여. 여기서 감찰상궁으로 등장한 김성령의 카리스마 있는 연기는 인상적이었죠.

 입이 무거운 자들로 선발된 감찰상궁은 주로 밀명(은밀한 명령)을 받아 비빈들의 부정부패를 감시하는 역할과 상궁이나 내인들을 감시하는 역할과 하였습니다.


 드라마와는 달리 왕후나 대비 정도의 내명부 최고 어른이 아니고서는 누가 감찰상궁인지 일반상궁들이나 나인들도 몰랐다고 합니다. <어떤오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