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잡학/건강,운동

다이어트? 식습관 개선이 먼저.

반응형
 섭취하는 음식의 칼로리가 많지 않아도 식사하는 방법이 나쁜 것으로 살이 찌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에 당신이 다이어트 중이라면 이런 나쁜 식사 습관은 쉽게 다이어트를 포기하게 하는 중요한 원인으로 작용하게 되는데요. 식사 습관을 방법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체중이나 체지방이 줄어들고 다이어트 중에도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한다.
 식사와 다음 식사까지의 시간이 길면 우리의 몸은 자연스럽게 방위 기능을 작동합니다. 쉽게 얘기해서 공복 상태가 길어지면 다음 식사 시에는 좀 더 많은 영양분을 받아들이게 되죠.

 따라서 장시간의 공복 상태를 최소화하기 위해 아침,점심,저녁 3번의 식사를 정해진 시간에 먹도록 해야합니다. 특히, 밤에는 부교감 신경의 기능으로 지방이 몸에 모이기 쉬우므로 될 수 있으면 늦은 시간 저녁 또는 간식은 삼가야 합니다.


2. 오랫동안 느긋하게 씹어 먹는다
 식사를 시작해서 혈당치가 올라 포만감을 느끼기까지는 약 20분이 걸립니다. 하지만, 급하게 식사를 하면 우리의 뇌가 만족감을 느끼기 전에 이미 과식상태로 진입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가능한 음식물은 오래 씹어먹도록 합니다. 이렇게 되면 식사를 하고 있다고 하는 만족감과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느껴 과식을 막게 됩니다.
 
씹는 식감이 강한 식재료을 첨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무의식적인 음식 섭취는 삼간다.
 TV나 잡지를 보면서 무언가를 먹고 있는 경우는 대부분 그곳에 심취해있기 때문에 음식물이 다량으로 섭취되어도 스스로 깨닫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이럴 때 섭취되는 음식물은 주로 스낵이나 탄산음료들처럼 고칼로리입니다. 허전한 경우에는 껌 등을 씹는게 효과적일 듯.

4. 드레싱이나 마요네즈를 멀리한다.
  샐러드의 경우, 그 자체의 칼로리는 매우 저칼로리입니다만 이들과 같이 섭취하게 되는 드레싱이나 마요네즈는 지방과 염분성분이 많은 고칼로리입니다.  따라서, 이들은 멀리하고 저칼로리 제품으로 바꾸는 게 좋을 듯.



5. 편식은 하지 않는다
 다행히 당신이 좋아하는 것의 영양 밸런스가 이상적이라면 다행이지만, 영양밸런스가 한쪽으로 치우친 음식물을 편식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특히 다이어트 중이라면 더.

6. 식사는 1인분씩
 1인분씩 접시에 나누지 않고 큰 접시로 식사하고 있으면, 자신이 얼마나 먹었는지 모르게 되거나 이미 과식을 하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식사는 가능한 1 인분씩 나누어 섭취합니다. 특히 뷔페에서는....

7.'한 그릇 더'는 5분 기다리고 나서
 앞서 언급한 것처럼 식사를 시작해서 혈당치가 올라 포만감을 느끼기까지는 약 20분이 걸립니다. 따라서 당신이 급하게 식사를 한 후 '한 그릇 더'를 외치기 전에 포만감을 느낄 시간이 지난 건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