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잡학/어원,유래

탈룰라 뜻과 유래는?

반응형


 탈룰라는 대화 도중 의도치 않게 상대방의 가족을 욕되게 한 화자가 상황을 재치 있게 무마하고자 하는 변명을 가리키는 신조어다.


탈루라는 예전부터 인터넷에서 돌아다니던 유머 짤이었지만 2017년 후반기부터 넷상에서 함부로 상대방의 신체나 부수적인 무언가가 형편없다거나 별로라고 장난삼아 이야기 했는데 알고 보니 그게 상대방의 부모님이거나 부모님과 관련된 것들이면 굉장히 뻘쭘해지는 상황을 일컫는 말로 퍼져 나가졌다. 


 물론 이러한 상황 유머 역시 예전부터 유행하던 편이지만, 이게 '탈룰라' 장면과 결합한 것 자체는 2017년 후반부터 시작하였다.


탈룰라의 유래는 이는 1993년 개봉된 영화 '쿨러닝(Cool Runnings)'에서 비롯된 것으로, 영화에서 ‘탈룰라’는 자메이카 봅슬레이팀이 사용했던 썰매의 이름이다. 

  


 이 영화에서는 봅슬레이팀 동료 중 한 명이 썰매 이름을 두고 ‘탈룰라’라는 이름이 어떠냐고 제안하는 장면이 나온다. 이에 등장인물 중 한 명이 성매매여성 이름 같다며 어디서 이런 이름을 따온 거냐고 묻는다. 그러자 이 이름을 제안한 인물이 “엄마 이름”이라고 하자, 그 동료는 “예쁜 이름이네.”라며 얼른 이 상황을 수습한다.


 국내개봉 당시에는 얌전하게 "야, 유치하다! 이름 한번 웃기네!"라는 자막으로 나왔다가 비디오 자막에서는 원작대로 "무슨 매춘부 이름이냐?"라는 투로 말하는데 SBS 더빙 방영 당시에는 "유치해서 못 들어줄 이름이다!"라는 투로 번역이 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