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잡학/역사

푸틴과 시진핑, 이 두나라는 어떤 관계?

반응형

 

[관련기사] 푸틴, 시진핑 향해 “친애하는 친구”… 군사 협력 제안

기사요약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30일 화상 정상회담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군사 협력 강화를 제안했다. 푸틴 대통령은 시진핑 주석을 '친애하는 친구'라고 칭하고 시진핑 주석의 내년 봄 모스크바 방문을 공식 초청했다. 한미관계 새해" 푸틴 대통령도 "우리의 목표는 러시아와 중국 간의 군사 협력을 강화하는 것"이라며 시진핑 주석에게 군사 협력을 요청했다. 시진핑 주석은 "전략적 초점을 유지하고 전략적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화답하고 상하이협력기구(SCO) 회원들과 단합을 제안했다. 시진핑 주석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중국의 노력과 우크라이나 분쟁에 대한 중국의 입장도 논의했다.

러시아와 중국은 어떤 관계를 유지하고 있나?

러시아와 중국은 복잡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어떤 분야에서는 협력하고 다른 분야에서는 경쟁하기도 합니다. 두 나라는 수 세기에 걸친 오랜 교류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양국 간의 현대적 관계는 정치적, 경제적, 전략적 고려를 포함한 다양한 요인에 의해 형성되었습니다.

러시아와 중국 사이에는 특히 냉전 기간 동안 양국이 사회주의 블록의 일부였으며 미국과 그 동맹국에 대항하여 협력하고 협력하는 기간이 있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양국은 에너지 프로젝트, 군사 협력 및 지역 안보 문제를 포함한 여러 가지 경제 및 전략적 이니셔티브에서 협력해 왔습니다.

러시아와 중국 간의 협력의 주목할만한 한 가지 예는 2001년에 설립된 지역 기구인 상하이 협력 기구(SCO)로 러시아와 중국을 회원국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SCO는 중앙아시아의 경제 및 정치 협력 증진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지역 안보 문제를 해결하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러시아와 중국 간 협력의 또 다른 예는 2019년에 완공되어 러시아에서 중국으로 천연가스를 수송하도록 설계된 중국-러시아 동부 노선 천연가스 파이프라인의 개발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양국 간의 경제 협력의 중요한 사례로 여겨져 왔으며 중국의 증가하는 에너지 수요를 충족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러한 협력 사례에도 불구하고 러시아와 중국 사이에는 경쟁과 긴장의 영역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두 나라는 중앙아시아에서 경쟁적인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때때로 이 지역의 자원과 영향력에 대한 분쟁에 연루되었습니다. 또한 두 나라는 정치 체제와 외교 정책 접근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때때로 불일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러시아와 중국의 관계는 복잡하고 다면적이며 협력과 경쟁의 요소를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러시아와 중국의 군사협력 관계

러시아와 중국은 군사 협력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이 협력의 성격과 범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양합니다. 냉전 기간 동안 두 나라는 사회주의 블록의 일부였으며 미국과 그 동맹국에 대항하여 합동 군사 훈련과 무기 판매를 포함한 여러 군사 이니셔티브에서 협력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러시아와 중국은 협력의 초점이 바뀌었지만 군사 분야에서 계속 협력해 왔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양국 간의 군사 협력의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합동 군사 훈련: 러시아와 중국은 "Peace Mission" 및 "Joint Sea"와 같은 대규모 훈련을 포함하여 수년 동안 여러 합동 군사 훈련을 실시했습니다. 이 훈련은 양국 군대 간의 상호운용성을 개선하고 군사력을 과시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무기 판매: 러시아는 세계에서 가장 큰 무기 수출국 중 하나이며 중국은 러시아 무기의 주요 고객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러시아는 항공기, 미사일, 잠수함을 포함한 다양한 첨단 무기 시스템을 중국에 판매했습니다.

군사 기술 협력: 러시아와 중국은 또한 새로운 무기 시스템 개발과 군사 장비 및 훈련 공유를 포함하여 군사 기술 개발 및 공유에 협력했습니다.

지역 안보 문제: 러시아와 중국은 시리아 분쟁을 해결하고 중앙아시아의 안정을 증진하기 위한 노력을 포함하여 여러 지역 안보 문제에 대해 협력해 왔습니다.

전반적으로 러시아와 중국은 군사 분야에서 협력과 경쟁의 요소를 지닌 복잡하고 다면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들 나라의 군사협력이 한반도에 미치는 영향은?

러시아와 중국 간의 군사 협력은 잠재적으로 한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이러한 영향의 성격과 범위는 협력의 구체적인 성격과 더 넓은 지정학적 맥락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러시아와 중국 간의 군사 협력은 잠재적으로 양국의 군사력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이는 한반도를 포함한 지역 안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합동 군사 훈련이나 군사 기술 공유는 잠재적으로 양국의 군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한국이나 일본과 같은 다른 지역 강대국의 잠재적 위협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러시아와 중국은 한반도에서 서로 다른 이해관계와 우선순위를 가지고 있으며, 지역 안정을 크게 위협하는 방식으로 군사 활동을 조율할 가능성은 낮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양국은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에 관심을 표명했으며 과거에도 유엔과 기타 포럼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국제적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협력해 왔습니다.

결론적으로, 러시아와 중국 간의 군사 협력은 잠재적으로 한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이러한 영향의 성격과 범위는 협력의 구체적인 성격과 더 넓은 지정학적 맥락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기사 원문

 

푸틴, 시진핑 향해 “친애하는 친구”… 군사 협력 제안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군사적 협력 강화를 제안했다.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한 상황에서 중국의 직간

news.kmib.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