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잡학/역사

잊지말자!! 경술국치, 대한민국 치욕의 날

반응형




 1910년(경술년) 8월 29일에 대한제국이 멸망하고 일본 제국에 병합된 사건을 말한다. 조약명은 한일병합조약. 518년을 유지한 조선왕조의 멸망이자, 일제강점기의 공식적인 시작을 알리는 시점이다.


 경술년(1910년) 8월 22일에 일본의 통감 데라우치 마사타케와 대한제국의 친일파 이완용 사이에 조인된 이 조약이 1주일이 경과된 이날 공표됨에 따라 순종황제의 조칙이 발표되어 8월 29일 한국은 일본의 식민지가 되었다. 그렇게 대한제국은 멸망한 것이다.


 실제로는 1910년 8월 22일 조약이 체결되었으며, 일본 측에서 일주일 동안 발표를 안하고 있다가, 8월 29일에 순종황제의 조칙 형태로 발표를 했다. 


 그러나 8월 29일 발표된 조칙에 찍힌 옥새도 당시 재위 중이던 순종 황제의 대한 제국 옥새가 아니라 이미 퇴위하여 제국의 의사를 대표할 수 없는 고종 황제의 옥새가 찍혀있었으며 순종 황제의 서명조차도 없었다.


한일합병늑약 시의 전권위임장. 여기서 순종의 서명은 친필이 아니다.



 엄밀히 말하자면, (제2차)한일병합조약은 한국이라는 나라를 명백한 일본령으로 만든 것뿐이지, 실질적인 작업들은 이미 끝나 있었다. 


일본은 중국(청나라), 러시아와 전쟁을 치르고 모두 이겨 방해가 되는 세력들을 이미 제거했고, 1904년 한일의정서를 시작으로 1905년 을사조약을 맺어 대한제국의 외교권을 박탈하였고, 1907년 정미7조약으로 행정권 박탈 및 군대 해산, 1909년에는 기유각서로 경찰권과 사법권을 박탈하였다. 


 1909년 기준 대한 제국은 명목상으로만 독립국일뿐, 사실상 일본의 속령이나 다름없었다. 따라서 나라는 그 전에 점진적인 과정을 거쳐 이미 망했으며, 경술국치는 단지 서류상의 명의이전에 불과했다고 보기도 한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고종과 경술국적들의 과오가 가벼워지는 것은 아니다.


 1919년 3.1 운동이 일어난 후에는 한국의 국기인 태극기와 한국의 국가인 애국가도 금기물 또는 금지곡으로 지정되어 사용할 수도 없게 되었다. 또한 조선의 500년 수도였던 서울(한성)도 한성부에서경기도 경성부로 격하되면서 경기도 관할지역으로 편입되기도 하였다. 1945년 8.15 광복 이후 경기도에서 분리독립되어서 서울특별자유시로 승격되면서 국가 수도의 지위를 되찾는다.


국제적으로는 일본 제국의 식민지이자 속령지였기 때문에 일본제국령 조선(日本帝國領 朝鮮) 또는 일본령 조선(日本領 朝鮮)이라는 지역으로 분류되었다. 영문으로는 흔히 Korea under Japanese rule(일본 통치하 조선) 혹은 Korean Dependency of the Japanese Empire(일본제국 속령 조선)로 불린다.




 한국에서는 주로 국권피탈, 경술왜란, 한일합방, 한일합병, 한일병합, 한일병탄, 경술국치라고도 하고, 일본에서는 일한병합(日韓併合), 또는 한국 병합(韓国 併合), 일한합방(日韓合邦), 조선병합(朝鮮併合)이라고도 한다. 


현재 국어사전에는 병합=합병≒합방이라고 되어 있다. 합병은 둘 이상의 단체, 조직, 국가를 합치는 것, 합방은 둘 이상의 국가를 합치는 것.



경술국치는 경술(庚戌)년에 겪은 국치(國恥, 나라의 치욕, 수치)라는 뜻으로 국가적 관점이 들어있다. <출처 : 나무위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