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잡학/역사

노벨평화상의 유래와 역대 수상자들

반응형

 


 다이너마이트를 발명하고 이를 기업화하여 거부가 된 알프레드 노벨(Alfred B. Nobel)은 1895년 11월 27일 유언장을 남겨, ‘인류복지에 가장 구체적으로 공헌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도록’ 그의 유산 약 3100만 크로네를 스웨덴의 왕립과학아카데미에 기부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스웨덴 왕립과학아카데미는 이 유산을 기금으로 하여 노벨재단을 설립하고, 기금에서 나오는 이자를 해마다 상금에 충당하는 방식을 택하여 1901년부터 노벨상을 수여하고 있고 수상식은 노벨의 사망일인 매년 12월 10일에 스톡홀름에서 거행되는데요.



 노벨상은 물리학, 화학, 생리학·의학, 문학 및 평화, 경제학의 6개 부문으로 나누어, 해마다 각 선출기관이 결정한 사람에게 상금을 수여합니다.


 노벨재단은 스웨덴 정부가 임명하는 이사장이 관장하는 이사회에서 관리하며, 수상자 심사는 물리학과 화학상은 스웨덴 왕립과학아카데미, 생리·의학상은 스톡홀름에 있는 카롤린의학연구소, 문학상은 스웨덴·프랑스·에스파냐의 세 아카데미에서 분담합니다.


 오늘 얘기할 노벨 평화상은 노르웨이 국회가 선출한 5인위원회가 분담하는데요. 노벨 평화상은 인류의 평화에 이바지한 사람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수상기준이 주관적일 수 밖에 없기 대문에 현재 노벨상 중 가장 논란이 많은 상이기도 합니다.



애초에 '평화'라는 주제로 상을 주는 것은 각 국가의 이해관계와 정치적 문제와 연관되기 때문에 모호할 수 밖에 없죠. 이런 이유로 노벨상 중에서 가장 낮은 등급으로 취급하는 사람들도 있는데요.


 이 때문에 정치적 수장들의 수상은 항상 부적절하다는 비판을 받아 왔습니다. 대표적으로 베트남 전쟁과 관련되어 상을 받은 헨리 키신저와, 이스라엘-팔레스타인 관련으로 상을 받은 양쪽 수장의 수상에 대한 비판이 많았습니다.


1974년에는 일본의 전 총리 사토 에이사쿠가 비핵 3원칙을 확립했다며 수상되었는데 여기에는 당시 총리 다나카 가쿠에이가 정적 사토를 회유하기 위해 전방위 로비를 벌였다는 설도 있습니다.



한편, 세계평화에 기여했지만 수상하지 못한 경우도 있는데 마하트마 간디는 무려 5차례나 후보로 추천됐지만 수상하지 못한채 1948년 암살되고 말았습니다. 이때 노벨위원회는 “아무도 살아있는 후보 가운데 적절한 대상이 없다”며 그를 기렸고 그해 수상자를 선정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하얀헬멧'으로 잘 알려져 있는 시리아 민방위대는 2016년 유력한 후보로 거론됐지만 수상하지 못했는데 이때 '하얀헬멧'의 대장은 "우리에겐 인명구조가 가장 중요한 상"이라 말을해 세계인의 심금을 울렸습니다.



노벨평화상은 수상은 힘들어도 후보추천까지는 쉽게 할 수 있는데 쿠르드족 학살을 명령한 윈스턴 처칠조차 자신이 노벨평화상 후보라고 믿어 의심치 않았다고 하며, 전두환도 노벨평화상 후보였는데 재임기간 중 있었던 아웅산 묘역 테러사건과 KAL기 폭파사건 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했다는 이유에서 1988년 3월, 유럽의회 의원들에 의해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된 적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김대중 전 대통령이 2000년에 '한국과 동아시아 전반의 민주주의와 인권에 대한 공로 그리고 남북화해와 평화에 대한 노력'으로 노벨평화상을 받게 되었는대 이것이 한국인이 받은 최초이자 유일한 노벨상입니다.



마지막으로 2018년 올해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콩고민주공화국(DR콩고)에서 집단 성폭행 피해를 도운 드니 무퀘게와 이라크 야지드족 인권운동가 나디아 무라드가 공동 선정되었습니다. <인용 : 나무위키>



역대 노벨 평화상 수상자들

https://goo.gl/gDR5DV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