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잡학/건강,운동

피곤할 때 먹어서는 안 되는 음식

반응형

'피로를 잡는 음식'나 '피로 회복에 효과적인 음식'을 알고 싶어하는 사람은 많습니다. 


또한 피곤하여 달콤한 것이 먹고 싶어 지거나, 제대로 된 고기 등으로 체력을 

올릴려고 생각하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그러나 피곤할 때 먹으면 몸에 부담을 줄 만한 음식도 있습니다.


피곤할 때 피해야 할 음식에 대해서 올바르게 알아 둡시다.




 많은 이들이 피로를 느낄 때 부족한 에너지를 고기 등으로 보충하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피로를 느낄 때 위장도 지쳐있으므로 스트레스와 피로는 위장의 기능을 저하 시키게됩니다.  이런 상태에서 육류의 섭취는 위장의 피로를 조장하게 됩니다. 


피로 회복에 효과적인 음식뿐만 아니라 피로 할 때 피해야 할 음식에 대해 올바른 지식을 갖도록합시다.



피곤할 때에 삼가는 것이 좋은 음식 목록

피로를 느낄 때 위장에 부담을 주기 쉬운 다음과 같은 음식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짠 음식


피곤할 때는 짠 것이 먹고 싶어지는 사람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몸이 염분을 원하고 있다면 좋겠습니다만, 한국인의 경우는 된장, 간장 등 소금을 이용하여 양념한 음식을 즐기고 먹고 있어 통상적인 식사를 먹고 있으면 식염 섭취량이 결코 적지 않습니다. 위장에 부담을 끼치기 쉬우므로 지나치게 지나치게 먹지 않도록 자제합시다. 




■ 식이 섬유가 많은 음식


컨디션이 좋은 때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식이 섬유이지만, 식이 섬유를 포함하는 재료는 물리적으로 딱딱한 것이 많아, 잘 씹어에서 섭취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피곤하면 단단히 씹는 것도 귀찮은 일이 많아 충분히 으깨기 전에 삼켜 버리기 쉽상이죠.  또한 위장에 부담이 걸려 버리는 원인이되므로 만약 요리에 사용하는 경우는 작게 잘라 요리가 부드럽게 될 때까지 끓이는 등의 방법을 추천합니다.




■ 기름진 음식


기름진 음식은 위산의 분비를 저하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뱃속에 머물러있는 시간도 길기 때문에 위장의 부담이 커집니다. "피곤 때문 고기를 굽자"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고 생각 합니다만, 구운고기는 피로가 심할때보다 체력이 조금 회복하는 추세일때 섭취를 추천합니다. 피곤할때는 소화에 좋은 음식을 선택합시다. 




■ 자극적인 향신료


고추와 겨자 등의 향신료는 위를 자극하여 위산 분비를 촉진합니다. 위산은 소화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하고 있지만, 너무 많이 분비가 되면 위궤양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피곤하면 자극이 강한 향신료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 요리를 선택합시다.




■ 감귤류 · 신맛이 강한 음식


신맛도 위산의 분비를 촉진합니다. 향신료처럼 피곤할 때 옆에 두고 싶은 식품이긴 합니다. 귤, 레몬 같은 신맛이 강한 감귤류, 초절임, 매실 장아찌 등은 과식에주의합시다. 그러나 같은 컨디션 불량이라도 감기 기운이 있는 경우는 이에 포함 된 구연산이 도움이 됩니다. 




■ 너무 뜨거운 음식과 찬 음식


너무 뜨겁거나 너무 찬것만으로 자극적인 음식이 됩니다. 피곤할 때는 가급적 알맞은 온도로 해서 먹도록 합시다.


 



피곤하면 삼가하는 것이 좋은 음료 · 기호품 목록

■ 커피 · 홍차 · 녹차 · 에너지 드링크 등


커피에 포함 된 카페인은 위산의 분비를 촉진합니다. 따라서 식후의 커피를 선호합니다. 그러나 위장이 약해져 있을 때는 위산 분비는 최소한으로 억제를 해야 합니다. 물론 졸음 방지 효과도 있기 때문에 균형을 생각하고 싶지만, 그 밖에도 카페인이 많이 들어있는 것으로 홍차, 녹차, 코코아 등이 있습니다. 에너지 드링크에도 카페인이 많이 함유 되어 있으므로 심한 피로를 느낄 때는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알코올


 위산의 분비를 늘리고 위장의 점막 자극합니다. 또한 수면의 질도 저하되어 버리기 때문에, 다음날 아침까지 피로를 연장하게 합니다. 다른 음식은 조금이면 OK라고 할 수 있지만, 술 만큼은 절대 금기입니다. 




■ 탄산 음료


위산의 분비를 촉진하는 동시에 탄산 가스가 위를 부풀리므로 궤양 등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달콤함과 청량감을 좋아하는 사람도 많지만, 피로할 때는 자제합시다.



마치며

 알코올은 피로 회복에 역효과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지만, 다른 음식 · 음료는 의약품과 달리 소량으로 큰 악영향을 미칠 것은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적당량을 최상의 컨디션을 생각하면서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빠르게 피로 회복하고 싶은 분은 가급적 소화에 좋은 음식을 골라 먹고 빨리 휴식을 취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