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잡학/건강,운동

스트레스로 위가 아픈 이유와 대책은?

반응형

 스트레스 때문에 위가 불쾌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자율 신경 및 위장 기관과 밀접하게 관계있는데요.

 

위와 스트레스의 관계에 대해 설명합니다.



스트레스가 발생하면 자율 신경에 영향을 준다.


 불안과 분노를 안고 있을때 위의 불쾌감을 느끼거나 식욕이 없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병원을 방문하여 내과 진찰해봐도 별다른 원인을 찾을 수없는 경우, 스트레스로 인한 위장 장애 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있으면 왜 위장이 나빠질까요? 그것은 위장이라는 기관이 자율 신경의 활동과 밀접하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자율 신경의 균형이 흐트러지기 쉽게 되기 때문에 위 상태가 나빠지거나 설사나 변비에 걸리기 쉽습니다.



긴장하면 식욕이 없어지는 교감 신경의 분비가 원인.


식사 할때의 정신적, 심리적 상태도 짚어볼 필요가 있는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긴장하거나 불안한 마음을 안고 있다고 밥이 안 넘어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도자율 신경 작용과 관계가 있습니다.

 

긴장 상태에 있으면 자율 신경의 하나인 '교감 신경'의 기능이 민감해 집니다. 이 교감 신경에는 위장의 움직임을 억제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식욕이 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이에 긴장하면서 식사를 했다고 해도 위장이 원활하게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소화 불량이 될 확율이 높은거죠.


따라서 식사는 편안하고 부드러운 분위기에서 진행하는 게 기본입니다.  이것은 또 하나의 자율 신경인 '부교감 신경'과 관련 있으며 위장의 기능을 활발히 하여 음식이 소화가 잘 되는 것을 도와주기 떄문입니다.



스트레스가 계속되면 위산 분비가 과다하게 발생

 


항상 조바심 내고 있거나 스트레스를 안고 있는 사람들이 위장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 것은 왜 일까요?


이는 자율 신경 중에 '부교감 신경'이 일시적으로 좋지 않은 자극을 받았기 때문으로 소화에 필요한 '위산'이 과하게 분비되고 심하면 위 점막이 손상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그래도 긴장 상태에서는 '교감 신경'이 우위일 터인데 왜 일시적으로 부교감 신경의 기능이 높아질까요?


사실 교감 및 부교감 신경은 항상 팽팽한 균형을 유지하려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스트레스가 계속 쌓이고 교감 신경이 예민해지면 이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부교감 신경의 기능이 일시적으로 높아질 수가 있습니다. 이 때 위산이 대량 분비되기 때문에 위 점막이 상하기 쉽고 이때문에 위에 통증을 생기거나 심하면 위 궤양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상 긴장 상태에있는 사람은 평소에 적당히 스트레스를 줄이거나 의식적으로 휴식 시간을 취하는 등의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사는 분위기가 중요, 스트레스 없는 위장에 좋은 음식을 권장


지금까지 스트레스와 위장 관계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여러분은 위장 건강을 위해 어떤 생활을 하고 있나요?


 항상 따분한 식사를 하고 있고, 영양면이나 경제적인 측면만을 걱정하여 맛있것들을 누리지 못한다면 당신의 식사 시간은 점점 재미가 없어져 버립니다.


가끔은 부담 없는 없는 사람과 식사를 하고  맛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맘껏 즐기실 바랍니다.  이러한 것만으로도 식사 시간은 즐겁고 마음은 편한해 질 것이고 위도 편안해 지겠죠.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