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잡학/IT

브이로그 뜻은?

반응형

 

 브이로그(VLOG)는 '비디오(video)'와 '블로그(blog)'의 합성어로, 자신의 일상을 동영상으로 촬영한 영상 콘텐츠를 말한다. 

 

 줄이지 않은 말인 Video Blog, Video Log, 비디오 블로그라고도 쓰이지만, 대체적으로 줄인 말인 vlog와 브이로그로 불린다. vlog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일종으로서 동영상 위주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블로그라는 뜻이다.

 

영국에서 1993년 BBC방송은 비디오 네이션이라는 시리즈물에서 시청자들이 그들의 일상을 찍은 영상물을 받아 프로그램을 방송했었는데 이로부터 vlog의 시초를 엿볼 수 있다.

 

 

2000년대부터 인터넷의 확산과 대중화된 보급으로 웹상에서 텍스트와 사진 위주의 블로그가 유행했다. 동영상 콘텐츠도 간간히 있었지만 그것이 주가 되는 콘텐츠는 아니었고 어디까지나 부차적인 콘텐츠였다. 

 

이 때에도 유튜브, 아프리카TV 등을 통해 일상 생활을 담는 vlog가 있었지만 이것이 폭발적으로 성장한 때는 2010년이 넘어서 부터다. 

 

보편화된 스마트폰 사용과 빨라진 데이터 처리량, 동영상을 끊김없이 볼 수 있는 무선 통신 환경이 갖춰짐, 그와 동시에 동영상을 촬영하고 실시간으로 양방향 소통이 가능해짐, 텍스트나 사진 위주의 정보 검색에서 동영상으로 정보를 찾아보는 네티즌들의 니즈 변화 등이 어우러지면서 2017년 이후 vlog가 대세가 되었다

 

대표적인 플랫폼으로는 유튜브, 트위치, 카카오TV, 아프리카TV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