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잡학/시사,경제

엠바고의 뜻과 유래는?

반응형


최근 청와대 출입기자단이 문재인 대통령의 외부 일정을 미리 보도하지 않는 이른바  ‘대통령 경호 엠바고’를 어기고 하루 전에 대통령의 방문장소를 보도한 부산일보와 전자신문에 각각 출입정지 사흘의 징계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엠바고(embargo)는 일정 시간까지 어떤 기사에 대하여 한시적으로 보도를 중지하는 것을 말한다.


엠바고는 보통 특정 기관과 해당 기관에 출입하는 기자들 사이의 합의로 설정이 된다. 해당 기관이 요청하기도 하고, 출입 기자들이 먼저 합의를 해 기관에 요청하기도 하는데 이를 어긴 것이다.



경제적 의미


 엠바고는 원래 경제용어로 한 국가가 다른 특정 국가에 대해 금융거래, 투자 등의 통상을 금지하는 조치를 의미하며, 압류를 뜻하는 스페인어 embargo에서 유래했다.


한 국가가 특정 국가에 대해 직ㆍ간접적인 교역과 금융거래와 투자 등 경제교류를 전반적으로 중단하는 것으로, 우리나라 말로는 금수조치(禁輸措置)라고 한다. 본래의 의미는 선박의 입ㆍ출항을 금지한다는 것이나 현재는 국가 간의 수출을 금지하거나 통상을 금지하는 조치로 의미가 확대되었다. 


 일반적으로 엠바고를 취하는 이유는 정치적으로 특정 국가의 경제를 고립시키기 위해서다. 미국의 경우 대(對)적성국교역법에서 엠바고를 규정하고 있으며 이 법에 의거하여 베트남ㆍ북한ㆍ쿠바 등을 엠바고의 대상으로 하였으나 1994년 베트남, 1995년 북한에 대하여 엠바고를 해제하였다.


대표적으로 1941년 7월 미국은 중일전쟁을 일으킨 일본을 상대로 만주를 제외한 중국 본토에서 철군할 것을 요구했으나 일본이 이를 거부하자 석유 엠바고를 선언한 바 있다. 이는 일본이 대미개전을 하게 만드는 한 요인이 되었으며 5개월 뒤 태평양 전쟁으로 이어졌다.




언론적 의미


뉴스 엠바고(news embargo) 또는 프레스 엠바고(press embargo)라고도 하며 간단하게 엠바고라고 부른다. 


 쉽게 말하면 취재는 하되 정해진 기간까지는 보도하지 않는 것(시한부 보도유보)이다. 


  취재원이 요청하는 경우도 있고, 기자들끼리 합의하는 경우도 있다. 어찌 보자면 녹화 방송에 대한 스포일러를 막으려는 의도도 담겨 있다.


엠바고는 수립 중인 정부 정책이 확정되지 않았을 때 보도가 나갈 경우에 초래되는 혼선을 방지하는 한편, 전문적인 자료에 대해 언론이 나름대로 평가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주자는 취지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