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잡학/건강,운동

비말차단마스크 안전하게 구입하는 방법은?

반응형


공적마스크라고 불리는 보건용 마스크 (KF80,KF94,KF99)는 효과가 뛰어난 대신 숨쉬기가 불편합니다. 


비말 차단용 마스크는 이렇게 숨쉬기 불편한 보건용 마스크를 대신하기 위해 일상생활에서 비말(침방울)을 통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마스크인데요.


 식약처는 2020년 6월 1일 보건용 마스크, 덴탈(수술용) 마스크와 함께 비말 차단용 마스크를 포함시킨 ‘마스크 및 손소독제 긴급수급조정조치’고시를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비말 차단용 마스크에 ‘KF-AD(Anti Droplet·미세 물방울 차단)’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의료진들이 주로 사용하는 덴탈 마스크의 경우 보건용 마스크에 비해 생산시설이 충분치 않고, 생산량의 대부분을 정부가 확보해 의료기관에 우선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에 식약처는 여름철 가볍고 통기성이 높은 수술용 마스크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자, 일반 국민에게 이와 유사한 마스크를 공급하기 위해 비말 차단용 마스크를 새로 의약외품으로 지정했는데요.

 

비말차단용 마스크는 침방울(비말)을 차단해 감염 예방 효과가 있으면서도 가벼우며 통기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덴탈 마스크와 거의 유사한 입자 차단 능력(KF 기준 55∼80% 수준)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지름 0.4∼0.6μm인 입자를 55∼80% 정도 걸러낸다는 뜻입니다. 아울러 비말 차단용 마스크는 호흡을 편하게 하기 위해 얇은 부직포를 사용하는데, 면 마스크와 달리 방수 기능도 갖고 있습니다.




비말차단마스크 안전하게 구입하기

날씨가 더워지면서 비말 차단용 마스크의 수요가 증가 추세로 이르면 20일부터 대형마트에서 판매될 예정이나, 이미 공급이 수요에 비해 부족해 대형마트도 물량 확보가 치열한 것으로 알려졌있는데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10일 비말차단 마스크 생산업체의 제품들을 추가로 승인해 현재 7개 업체의 12품목 판매가 가능한 상황"이라며 "일단 6월말에 일일 생산량 100만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16일 현재 총 23개 업체 42개 품목의 허가가 진행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그야말로 비말차단 마스크가 귀한몸이 되고 있는 상황에 인터넷 쇼핑몰에 판매되는 수많은 비말차단 마스크중에 어떤것을 골라야 할지 소비자들의 혼란도 가중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비말차단 마스크를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하고 빠른 방법은 식약청에서 허가된 마스크를 구매하는 것입니다.


식약청에서 운영하는 '의약품안전나라'에서는 보건용 마스크외에도 비말차단 마스크의 허가현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허가된 비말차단 마스크를 구매하는게 가장 안전한 구매방법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여 소개합니다.


1. 아래 링크를 방문한 후 좌측 메뉴 '마스크 허가현황'을 클릭 - 구분에서 '비말차단용 마스크'를 선택합니다. 


https://nedrug.mfds.go.kr/pbp/CCBCC01




2. 그림과 같이 식약청에서 승인된 마스크 품목명/업체명을 확인한 후 구매하시면 됩니다. ▼

   단, 허가가 되었다해도 판매전인 제품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