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거리와 잡학사전/건강,운동

시간대별 금연 후 신체변화 알아보기

by 주식은 주식이다 어떤오후 2020. 8. 20.

 

 담배 흡연은 이미 예방 가능한 사망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지만 

많은 이에게 금연은 여전히 어려운 숙제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건강과 웰빙의 개선을 보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에 대해 두려워하지만, 

금연 후 실제 효과을 보는 시간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빠릅니다.

 

 

이러한 건강상의 효과는 마지막 담배를 피운 후 1 시간 이내에

시작되어 계속 개선되는데요.

 

오늘은 금연 후 일어나는 '시간대별 신체 변화'에 대해 소개합니다.

 

 

금연에 관한 요약 정보

 

1. 담배를 끊는 것은 중독의 주기를 깨고 본질적으로 니코틴에 대한 갈망을 멈추기 위해 뇌를 다시 자극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성공하려면 금연을 ​​원하는 흡연자들은 갈망과 유발 요인을 이길 수있는 계획을 세워야합니다.

 

3. 금연의 이점은 마지막 담배 후 1 시간 이내에 시작됩니다.

 

4. 흡연자가 빨리 금연할수록 암 , 심장 및 폐 질환 및 기타 흡연과 관련된 질환 의 위험이 더 빨리 감소합니다 .

 

 

 

 

타임 라인대별 신체 변화

 

혜택은 거의 즉각적입니다. 흡연을 중단하자마자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몸이 회복되기 시작합니다.

 

1 시간 후

마지막 담배를 피운 후 20 분이 지나면 심장 박동수가 떨어지고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혈압 이 떨어지기 시작하고 혈액 순환이 개선되기 시작합니다.

 

 

 

12 시간 후

담배에는 담배 연기에 존재하는 가스 인 일산화탄소를 비롯한 많은 알려진 독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가스는 고용량에서 해롭거나 치명적일 수 있으며 산소가 폐와 혈액으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합니다. 단시간에 많은 양을 흡입하면 산소 부족으로 질식 할 수 있습니다.

 

담배를 피우지 않은 채 12 시간 만 지나면 몸은 담배에서 나오는 과도한 일산화탄소를 스스로 정화합니다. 일산화탄소 수치가 정상으로 돌아와 신체의 산소 수치가 증가합니다.

 

 

 

1 일 후

금연 후 1 일 만에 심장 마비 의 위험이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흡연은 좋은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심장 건강 운동을 더 어렵게 만들어 관상 동맥 심장병 발병 위험을 높입니다. 또한 혈압을 높이고 혈전을 증가시켜 뇌졸중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

 

금연 후 1 일 이내에 사람의 혈압이 떨어지기 시작하여 고혈압으로 인한 심장병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 이 짧은 시간에 사람의 산소 수준이 상승하여 신체 활동과 운동을 더 쉽게 할 수 있으며 심장 건강 습관을 촉진 할 수 있습니다.

 

 

 

2 일 후

흡연은 후각과 미각을 담당하는 신경 섬유의 끝부분을 손상시킵니다. 금연 후 2 일 이내에 신경이 치유됨에 따라 후각이 고조되고 미각을 생생하게 느낄수 있습니다.

 

 

 

3 일 후

금연 3 일 후에는 신체의 니코틴 수치가 고갈됩니다. 체내에 니코틴이없는 것이 건강에 좋지만 이러한 초기 고갈은 니코틴 금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금연 후 약 3 일이 지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신체가 재조정됨에 따라 변덕과 과민성, 심한 두통 및 갈증을 경험하게됩니다 .

 

 

 

 

1 개월 후

1 개월 이내에 폐 기능이 개선되기 시작합니다. 폐가 치유되고 폐활량이 향상됨에 따라 이전 흡연자들은 기침과 숨가쁨을 덜 느낄 수 있습니다. 운동 지구력이 증가하고 달리기 및 점프와 같은 심혈관 활동에 대한 새로운 능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1-3 개월 후

금연 후 몇 개월 동안 혈액 순환이 계속 개선됩니다.

 

 

 

9 개월 후

금연 9 개월 후 폐가 스스로 치유되었습니다. 섬모로 알려진 폐 내부의 섬세하고 머리카락과 같은 구조가 담배 연기로 인해 회복되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점액을 폐 밖으로 밀어 내고 감염과 싸우는 데 도움이됩니다.

 

이 무렵, 많은 전직 흡연자들은 치유된 섬유가 그들의 일을 더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폐 감염의 빈도가 감소하는 것을 알아차리게 됩니다.

 

 

 

1 년 후

금연 후 1 년이 지나면 관상 동맥 심장병 위험이 절반으로 줄어 듭니다. 이 위험은 해가 지날수록 계속 감소 할 것입니다.

 

 

 

5 년 후

담배에는 동맥과 혈관을 좁히는 원인이 되는 많은 독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독소는 혈전을 발생시킬 가능성을 높입니다.

 

담배를 피우지 않은 지 5 년이 지난 후 신체는 동맥과 혈관이 다시 넓어지기 시작할만큼 충분히 치유되었습니다. 이 넓어짐은 혈액이 응고 될 가능성을 줄여 뇌졸중 위험을 낮춥니 다.

 

뇌졸중의 위험은 신체가 점점 더 많이 치유됨에 따라 향후 10 년 동안 계속해서 감소 할 것입니다.

 

 

 

10 년 후

10 년이 지나면 흡연을 계속하는 사람에 비해 폐암이 발병으로 인한 사망 확률이 대략 절반으로 줄어 듭니다. 구강암 , 인후암 또는 췌장암이 발생할 가능성도 크게 감소합니다.

 

 

 

15 년 후

참으로 오랜 시간입니다. 15 년 동안 금연하면 관상 동맥 심장 질환의 발생할 가능성은 비흡연자와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췌장암 발병 위험도 비 흡연자와 같은 수준으로 감소했습니다. 

 

 

20 년 후

 20 년이 지나면 폐 질환과 암을 포함한 흡연 관련 원인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평생 담배를 한 번도 피우지 않은 사람 수준으로 떨어집니다. 또한 췌장암에 걸릴 위험도 한 번도 담배를 피우지 않은 사람의 위험으로 감소했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