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은행,예금

휴면계좌통합조회를 통해 7747원 찾은 사연

반응형

 

 

사람의 기억력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아무리 돈과 관련된 정보라해도 증빙자료를 가지고 있지 않는한 거래한지 수년이 지나면, 잊어버리고 그야말로 잠자는 돈이 되어 버리기 마련이죠.

 

이렇게 은행, 보험사, 우체국등을 통해 계좌를 만들었지만 잔고는 남아 있으나 거래를 하지 않는 오랜 계좌를 휴면계좌라고 말하는데요.

 

이 휴면계좌를 해당영업점을 방문해서 확인하지 않고 인터넷 사이트에서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으니 바로 '휴면계좌 통합조회'입니다.

 

오늘은 '휴면계좌 통합조회'서비스의 사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휴면 계좌, 예금, 보험금이란?

 

1. 휴면계좌란?

은행, 보험사, 우체국이 보유하고 있는 예금, 보험금 중 관련 법률의 규정에 의하여 채권 또는 청구권의 소멸시효가 완성되었으나 찾아가지 않은 휴면예금 또는 휴면보험금을 말합니다.

 

2. 휴면예금이란?

은행 및 우체국의 요구불예금, 저축성예금 중에서 관련 법률의 규정에 의하여 소멸시효(은행예금 5년, 우체국예금 10년)가 완성된 이후에 찾아가지 않은 예금을 말합니다.

 

3. 휴면보험금이란?

보험사 및 우체국의 보험계약중에서 해지(실효) 또는 만기도래후 관련 법률의 규정에 의하여 소멸시효(2년)가 완성된 이후에도 찾아가지 않은 환급금,보험금을 말합니다(농협, 수협 공제 포함).

 

 

 

'휴면계좌 통합조회'하는 방법

휴면계좌를 통합조회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전국은행연합회(www.sleepmoney.or.kr), 생명보험협회(www.klia.or.kr), 손해보험협회(www.knia.or.kr)의 인터넷 사이트 중 어느 한 곳을 접속하면 은행, 보험사, 우체국의 미출연 휴면계좌 및 서민금융진흥원 (www.kinfa.or.kr)의 출연 휴면계좌 정보(금융기관별 계좌번호 및 금액 등)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전국은행연합회(www.sleepmoney.or.kr) 에서 조회를 해보겠습니다.

 

 

1. 휴면계좌통합조회시스템에서 개인정보 및 정보동의를 한 후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조회

 

 

2. 조회결과 화면. 잠자고 있는 7,747원 발견!!

 

 

둘째, 가까운 은행, 보험사의 영업점을 방문하여 휴면계좌 정보를 요청하면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 은행, 보험사, 우체국의 미출연 휴면계좌 및 서민금융진흥원의 출연 휴면계좌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가까운 우체국을 방문하여 휴면계좌 정보를 요청하면 본인확인 절차을 거쳐 은행, 보험사, 우체국의 미출연 휴면계좌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휴면계좌 정보는 2003년 1월 1일 이후분이 제공됩니다.

- 통합조회시스템에서 제공되지 않는 정보는 해당 금융기관에 방문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조회된 휴면계좌 금액의 수령 방법은 해당 금융기관으로 연락 또는 방문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조회된 휴면계좌 금액과 실수령액은 이자소득세 등 세금부과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예금보험공사 조회 항목은 파산된 금융회사의 예금자 등이 찾아가지 아니한 예금보험금, 파산배당금, 개산지급금 정산급(총칭 '고객 미수령금')을 의미합니다

 

 

 

휴면계좌가 존재하는 경우 실제 수령하는 방은?

은행, 보험사, 우체국의 미출연 휴면계좌가 존재하는 경우 해당 금융기관에 방문하여 지급을 요청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에 출연된 휴면계좌가 존재하는 경우 해당 금융기관을 방문하여 지급을 요청하면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처리해 드립니다.

조회된 휴면계좌 금액과 실수령액은 이자소득세 등 세금부과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