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잡학/건강,운동

걷기 운동이 최고인 이유

반응형

 걷기는 당신의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시키거나 유지하는 좋은 방법이다.

 

 매일 30분만 걸어도 심혈관 건강을 증진시키고 뼈를 튼튼하게 하며 과도한 체지방량을 줄이고 근력과 지구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걷기는 또한 심장병, 당뇨, 골다공증, 그리고 일부 암과 같은 질병에 걸릴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다른 형태의 운동과는 달리, 걷기는 자유롭고 특별한 장비나 훈련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걷기는 충격이 적고 최소한의 장비만 필요하며 하루 중 언제든지 할 수 있으며 자신의 페이스대로 할 수 있다. 당신은 좀 더 활발한 운동과 관련된 위험을 걱정하지 않고 밖으로 나와 걸을 수 있다. 걷기는 또한 과체중이거나, 나이가 많거나, 오랫동안 운동을 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훌륭한 형태의 신체활동이다.

 

■ 걷기를 해야하는 이유
  전문가들은 권장하는 보행수는 하루 1만보 이상이다.  이유는 1만보가 하루 섭취한 열량을 모두 소모할 수 있기 때문인데 거리로 치면 약 6~7㎞에 달하고 걷는 데 1시간 넘게 걸린다.

 

 성인 남자의 경우 음식을 통해 하루 평균 2500㎉ 정도의 열량을 섭취하며, 이 열량에서 기초대사(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 대사)에 약 1500㎉를 쓴다. 또 화장실에 가고 세수하는 것과 같은 일상생활을 하면서 약 700㎉를 소모한다.


 대사는 몸 안 장기가 움직이기 위해 필요한 에너지(칼로리)를 가리키는 말로 자동차가 주행을 위해 적지 않은 기름을 연소하듯이 우리 몸속 장기도 엄청난 열량을 소비한다. 기초대사는 호흡, 혈액순환과 같이 생명을 유지하는 데 꼭 필요한 것으로 전체 대사 중 60~70%를 차지한다.


 따라서, 섭취한 2500㎉ 중 기초대사와 일상생활을 하면서 쓰고 남은 열량은 약 300㎉인데 이 열량을 운동을 통해 모두 소비하지 않으면 이 남은 열량이 체지방으로 쌓여 비만을 부르고 비만은 곧 온갖 질병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참고로 300㎉는 보통 사람 걸음으로 1시간 정도 걸을 때 쓰이는 열량과 비슷하다.

 

■ 올바른 걷기 자세

 

연령대별 추천 걷기법

 

걷기운동 효과 제대로 누리는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