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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심거리와 잡학사전/건강,운동

걷기 운동이 최고인 이유

by 주식은 주식이다 어떤오후 2021. 4. 24.

 걷기는 당신의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시키거나 유지하는 좋은 방법이다.

 

 매일 30분만 걸어도 심혈관 건강을 증진시키고 뼈를 튼튼하게 하며 과도한 체지방량을 줄이고 근력과 지구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걷기는 또한 심장병, 당뇨, 골다공증, 그리고 일부 암과 같은 질병에 걸릴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다른 형태의 운동과는 달리, 걷기는 자유롭고 특별한 장비나 훈련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걷기는 충격이 적고 최소한의 장비만 필요하며 하루 중 언제든지 할 수 있으며 자신의 페이스대로 할 수 있다. 당신은 좀 더 활발한 운동과 관련된 위험을 걱정하지 않고 밖으로 나와 걸을 수 있다. 걷기는 또한 과체중이거나, 나이가 많거나, 오랫동안 운동을 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훌륭한 형태의 신체활동이다.

 

■ 걷기를 해야하는 이유
  전문가들은 권장하는 보행수는 하루 1만보 이상이다.  이유는 1만보가 하루 섭취한 열량을 모두 소모할 수 있기 때문인데 거리로 치면 약 6~7㎞에 달하고 걷는 데 1시간 넘게 걸린다.

 

 성인 남자의 경우 음식을 통해 하루 평균 2500㎉ 정도의 열량을 섭취하며, 이 열량에서 기초대사(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 대사)에 약 1500㎉를 쓴다. 또 화장실에 가고 세수하는 것과 같은 일상생활을 하면서 약 700㎉를 소모한다.


 대사는 몸 안 장기가 움직이기 위해 필요한 에너지(칼로리)를 가리키는 말로 자동차가 주행을 위해 적지 않은 기름을 연소하듯이 우리 몸속 장기도 엄청난 열량을 소비한다. 기초대사는 호흡, 혈액순환과 같이 생명을 유지하는 데 꼭 필요한 것으로 전체 대사 중 60~70%를 차지한다.


 따라서, 섭취한 2500㎉ 중 기초대사와 일상생활을 하면서 쓰고 남은 열량은 약 300㎉인데 이 열량을 운동을 통해 모두 소비하지 않으면 이 남은 열량이 체지방으로 쌓여 비만을 부르고 비만은 곧 온갖 질병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참고로 300㎉는 보통 사람 걸음으로 1시간 정도 걸을 때 쓰이는 열량과 비슷하다.

 

■ 올바른 걷기 자세

 

연령대별 추천 걷기법

 

걷기운동 효과 제대로 누리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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