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잡학/IT

삼성전자, 자율주행 혁명에 동참하다

반응형

 

 자동차 산업은 전동화와 자율화를 향해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핵심 요소 중 하나는 레벨 4 및 레벨 5 자율주행을 구현할 수 있는 첨단 반도체 개발입니다. 선도적인 소비자 가전 제조업체인 삼성전자는 자율주행 반도체 시장의 핵심 플레이어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최근 삼성전자는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을 위한 첨단 기술을 개발하는 미국 암바렐라가 설계한 자율주행차용 반도체를 생산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삼성이 최근 자율주행 시장에 내놓은 제품은 레벨 4 자율주행 차량에 사용되는 시스템온칩(SoC)인 'CV3-AD685'입니다. 이 SoC에는 카메라와 레이더에서 수집한 주행 상황을 제어할 수 있는 AI 엔진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 소식은 삼성의 차량용 반도체에 대한 집중과 자율주행과 같은 신기술에 대한 노력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뉴스 요약

삼성전자가 최첨단 반도체이자 미래 먹거리로 떠오르고 있는 자율주행 반도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개발하는 미국 암바렐라가 설계한 자율주행차용 반도체를 생산하게 됩니다.

 

 삼성은 레벨4 자율주행 차량에 사용되는 암바렐라의 시스템온칩(SoC)인 'CV3-AD685'를 생산할 예정입니다. 이 SoC에는 카메라와 레이더에서 수집한 주행 상황을 스스로 판단하고 제어할 수 있는 AI 엔진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삼성의 자율주행 반도체 시장 진출은 새로운 것은 아닙니다. 삼성은 이전에 세계 최고의 자율주행 기업 중 하나인 테슬라에 자율주행 칩을 위탁 공급한 바 있습니다.

 

 자동차 전동화 추세에 발맞춰 차량용 반도체 사업을 강화하며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넘어 자동차의 두뇌에 해당하는 자율주행 칩과 같은 고부가가치 핵심 기술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삼성, 레벨4 자율주행칩 만든다…美 암바렐라 칩 위탁생산

삼성전자가 레벨4 자율주행을 구현하는 반도체를 위탁생산한다. 레벨4는 자동차가 자체적으로 상황을 인지·판단해서 비상시에도 운전자 개입 없이 스스로 대처하는 기술이다. 삼성이 최첨단

www.etnews.com

 

뉴스 속 전문 용어

  • 시스템 온 칩(SoC)
    시스템 온 칩(SoC)은 컴퓨터 또는 기타 전자 시스템의 모든 구성 요소를 단일 칩에 결합한 집적 회로입니다. 여기에는 마이크로프로세서, 메모리, 입출력(I/O) 인터페이스 및 완전한 컴퓨팅 시스템에 필요한 기타 구성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레벨 4 자율 주행
    레벨 4 자율 주행은 차량이 특정 조건에서 사람의 개입 없이 모든 주행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고속도로 또는 기타 저속 환경과 같은 특정 조건에서 조향, 가속 및 제동이 포함됩니다.
  • 인공 지능(AI) 엔진
    인공 지능(AI) 엔진은 머신 러닝 및 기타 AI 애플리케이션과 관련된 복잡한 연산을 수행하는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입니다.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및 자율주행 차량의 핵심 구성 요소입니다.

<암바렐라 자율주행용 AI 반도체 적용 개념도 (사진=암바렐라)>

삼성의 자율주행 반도체 시장 진출에 대한 사설

 삼성의 자율주행 반도체 시장 진출은 자동차 산업에서 중요한 발전입니다. 고품질 가전제품 생산에 대한 삼성의 전문성은 의심할 여지없이 자율주행차용 고품질 반도체 생산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 신흥 기술에 대한 삼성의 노력
    자율 주행과 같은 신기술에 대한 삼성의 노력은 삼성의 혁신 정신을 증명합니다. 삼성은 수십 년 동안 소비자 가전 업계를 선도해 왔으며, 자동차 산업에 진출한 것은 새로운 도전과 기술을 수용하려는 삼성의 의지를 분명히 보여주는 것입니다.
  • 자율주행차에서 첨단 반도체의 중요성
    첨단 반도체 개발은 자율주행 산업의 성장에 필수적입니다. 자율 주행 차량은 방대한 센서와 고급 알고리즘에 의존하여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립니다. 이러한 센서는 정교한 AI 엔진이 실시간으로 처리해야 하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생성합니다. 삼성의 시장 진출은 첨단 반도체가 자율주행차의 미래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삼성의 인식을 보여줍니다.
  • 삼성의 자동차 산업 진출
    삼성의 최근 자동차 산업으로의 확장은 의심할 여지없이 미래에 큰 성과를 거둘 전략적 움직임입니다. 전 세계가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로 이동함에 따라 첨단 자동차 전자제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입니다. 삼성은 소비자 가전 분야의 전문성을 활용하여 차량용 반도체 시장에서 핵심 플레이어로 자리매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신 4나노 공정을 자동차 산업으로 확대하여 파운드리 공정 기술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주력하는 것은 업계 기술 발전에 대한 삼성의 의지를 분명히 보여주는 것입니다.
  • 삼성 자동차 반도체 사업의 미래
    삼성의 자율주행 반도체 시장 진출은 차량용 반도체 사업의 시작에 불과합니다. 삼성은 2027년까지 파운드리 사업에서 비모바일 제품군의 매출 비중을 50% 이상 늘리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이 야심 찬 목표는 삼성이 자동차 반도체 시장에서 입지를 확대하려는 의도를 분명히 보여줍니다.

결론

삼성의 자율주행 반도체 시장 진출은 새로운 기술과 자동차 산업에 대한 삼성의 헌신을 보여주는 중요한 발전입니다. 자율주행차용 첨단 반도체 생산에 집중하는 삼성은 의심할 여지없이 업계의 미래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삼성의 차량용 반도체 시장 진출은 삼성이 자율주행의 미래에서 핵심 플레이어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전략적 움직임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