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컨텐츠속 역사이야기

[바람의 나라]유리왕은 정말 자결했을까?

반응형
 12/10 방영된 바람의 나라 27회에서는 배극이 반란을 일으켜 유리왕을 인질로 하여 무휼에게 투항을 권하는데요. 이에 반란군 군영에 갇혀 있던 유리왕은 자신의 존재가 무휼에게 큰 부담이 될 것임을 알고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고 결심을 해 극의 긴장감을 한층 높였습니다.


 KBS "바람의 나라"에서 보여주는 고구려 2대 유리왕의 모습과는 달리 동부여 대소왕의 막강한 영향력에 전전긍긍하다 전쟁을 피하고자 태자 도절을 볼모로 보내기에 주저하지 않는 나약한 모습과 화희(禾姬)와 치희(雉姬)의 두 여인 사이에서 괴로워하다 사랑하는 이를 잃어버리는 미련함도 모자라 둘째 해명태자를 죽게 만든 원인 제공자로 보는 이도 더러 있습니다.



 이처럼 카리스마 넘치는 드라마상의 모습과는 달리 참으로 인간적인 냄새가 풍겼던 유리왕은 해명에 이어 태자가 된 무휼을 위해 과감히 자신의 목숨 또한 버리지 못했습니다.

 유리왕 말년에 이룩한 주변국 정복은 이후 고구려의 영토확장에 기폭제가 된 것은 사실입니다만 이 또한 당시 한나라를 중심으로 한 주변국의 정세와 때마침 대소와 그의 여섯 형제가 벌인 치열한 정권다툼이 좋은 기회로 작용했던 것입니다.

 이처럼 영토확장에 몰두하던 유리명제에 뜻 하지 않은 비보가 날아오는데요. 바로 넷째 왕자 여진(김혜성 분)이 물에 빠져 죽고 만 것입니다. 넷째 왕자 여진은 유리왕이 가장 총애하던 인물로 이 사건의 충격으로 유리왕의 건강은 급격히 악화하고 맙니다. 

유리왕은 병약한 몸을 이끌고 자신의 휴양처인 두곡에서 휴양을 하지만, 결국 건강을 회복하지 못하고 57세의 일기로 생을 마감합니다.  <어떤오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