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잡학/건강,운동

건강에 좋은 식궁합은 정말 있을까?

반응형



'장어와 매실'은 식궁합이 나쁘다?

 옛날 일본에서는 '장어와 매실'이 식궁합에 좋지 않다 하지만 실제 이를 함께 먹는 것이 신체에 해를 끼치는 것은 없습니다.


그 외에도 '튀김과 수박', '튀김과 빙수'등의 다양한 나쁜 식궁합들이 있는데 이것들 또한 몸에 좋지 않다는 어떠한 영양학적 근거는 없습니다. 


이러한 이야기들은 아마도 사치와 과식에 대한 경각심이거나, 식중독 예방의 의미에서 비롯되지 않았을까요?


 '장어와 매실'을 예로들면 식사를 할 때 매실 장아찌와 함께 비싼 장어를 먹으면 필요 이상으로 너무 많이 먹는 호사로 생각했던거 같고, 음식이 상한 경우 많은 음식들이 신맛을 강해지지만 매실 장아찌와 함께 먹는 경우 썩은 장어의 신맛을 눈치채치 못하고 먹게되는 위험이 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현재도 자주 얘기되는 나쁜 식궁합

 현대에서 자주 얘기가 나오는 식궁합이 좋지 않은 조합이 '시금치와 베이컨의 조합'입니다.  패밀리 레스토랑 등에서도 자주 제공되고 있는 메뉴인데 몸에 좋지 않다고 말했으니 불안하기도 한데요. 



여기에는 2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시금치에 포함된 옥살산이 베이컨을 만들 때 사용되는 아질산 나트륨과 체내에서 화학 반응을 일으키면 발암성 물질이 생성되는 것이고, 두번째는 베이컨에 포함되는 인산이 시금치의 철분, 칼슘의 흡수를 저해하는 것인데요.


두가지 모두 실험적으로는 확인된 이론이지만  실제 인체해 주는 영향은 거의 없어 신경 쓸 필요는 없는 수준입니다. 


그외에 철분이 많은 식품과 차의 조합은 철의 흡수율이 낮아지면서 생선 구이와 피클의 조합에서 발암성 물질이 합성되다는 얘기도 있지만 이 또한 기본적으로는 평소의 식사로 먹는 양이면 전혀 문제 없습니다. 


다만, 자몽처럼 특정 약의 약효에 영향을 줄 식품도 있으니 여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약과 음식의 잘못된 조합은 주의

약의 약효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조합


1. 강압제+ 자몽주스

  자몽주스는 고혈압 환자등에 복하는 강압제의 대사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약물의 분해가 방해되면서 혈압저하를 유발할 수도 있을 만큼 위험하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진통제+커피

 진통제 중에서 위장에 부담을 주는 약과 커피를 함께 마시게 되면 카페인의 효과로 인해 위장을 해칠 수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은 흥분 작용이 있기 때문에 수면제 등의 효과를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약을 섭취할 때에는 커피가 아닌 일반적인 물과 함께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수면제+알코올

 약과 함께 마시게 되면 가장 위험한 것이 술입니다. 약과 술은 간을 분해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심지이 두가지를 함께 먹게 되면 간의 분해 속도와 작용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특히 수면제를  복용하면서 술을 마시게 되면 치명적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절대 피하시길 바랍니다.


4. 우유+항생제

 우유에는 철분과 칼슘등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특히 '항생제' 등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또한 우유는 위산 분비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여 주기 때문에 위를 거쳐야 할 약이 위에서 녹아 메스꺼움과 복통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기타

항결핵제+참치(히스티딘), 치즈(티라민)

종합 감기 약+콜라,커피

와파린+녹즙등의 비타민 K를 많이 함유한 식품


 약과 식재료의 관계는 약의 사용량이나 각각의 재료를 먹는 빈도 등으로 그 약을 먹고 있을 때는 절대 먹지 않는 게 좋을 것이나, 약을 마시고도 다소 먹어도 문제 없는 것 등 여러가지 패턴이 있습니다. 


동일한 효과를 가지는 약이라도 A사의 것은 절대 먹지 않는 게 좋지만, B사의 것은 좀 더 먹어도 되는 등 대응이 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신이 복용하고있는 약이 이에 해당하는 것이 아닐까 걱정스러운 경우 약사 등에 확인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약 말고는 기본적으로 주의해야 할 식궁합은 없다

 앞에서 얘기한 것처럼 약을 먹고 있는 경우에는 병용에 주의해야 할 식품은 있지만 기본적으로 식품과 식품을 혼합할 경우에는 함께 먹으면 안되는 조합은 없습니다. 


 이말은 건강에 있어서 나쁜 식궁합이 없는 대신 건강에 좋은 식궁합도 없다는 것입니다. 물론 두가지 식품을 조합했을때 맛이 더욱 좋아지는 조합, 영향의 균형이 맞춰지는 조합등의 식궁합은 있습니다만 건강에 유익,무익한 것은 없는 것이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