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잡학/건강,운동

내가 뚱뚱해도 오래사는 이유는?

반응형

 


 유전자는 부모에서 자손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특징(형질)을 만들어 내는 인자로 분자생물학적으로 DNA나 RNA로 이루어진 유전체에서 특정 염기서열로 이루어진 유전정보의 개별적 단위를 말합니다.


 모든 사람은 부모에게서 하나씩 물려받은 유전자를 각각 한 쌍씩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유전자는 사람 간에 거의 동일하며 일부 소수의 유전자가 사람들 사이에 다양성을 보입니다. 


 이러한 다양성이 각 사람들 간의 피부색, 혈액형 등의 차이를 결정하며, 어떤 유전형은 특정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은 결과를 보이기도 하는데 대표적인 유전형이 APOE 유전형으로 APOE4/E4 유전형을 갖는 사람은 알츠하이머 병에 걸릴 위험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전성 질환은 사람의 유전자 이상으로 생기는 질환을 통칭해 말하는데 이 유전적 원인을 연구하게 된 것은 놀랍게도 최근 100년 사이의 일입니다. 이러한 인간 유전체 사업의 성과에 따라 2002년 인간의 유전자가 모두 해독되어 유전 질환의 규명, 진단 및 치료 방법의 발전에 획기적인 계기가 마련되었고, 최근에는 당뇨나 치매와 같이 흔한 질환에서도 유전적 원인을 찾는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유전성 질환을 100%에 가까운 유전적 원인이 있을 때만 유전성 질환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유전적 원인이 30%인 질환이라고 하더라도 유전성 질환이 절대로 아니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다시 말해  어떤 의미에서는 거의 모든 질환이 유전자와 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 내셔널지오그래픽채널의 한 방송화면을 참고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