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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심거리와 잡학사전/건강,운동

다이어트 할때 모두의 의문 TOP 5

by 주식은 주식이다 어떤오후 2020. 5. 11.

 

▶ 자주 묻는 다이어트 상담, 모두의 의문 TOP 5과 대처법

 

 잘못된 다이어트를 힘겹게 하고 있는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질문  TOP 5 를 뽑아서 도움이 될만한 답을 확인해봅니다.  답변과 함께 추천 다이어트 방법도 함께 알려드립니다.


 

5 위 "운동/ 식사 조절을 하는데도 체중이.."

 

<질문>

"운동도 식사 조절도 열심히 하고 있는데 체중 변화가 거의 없습니다."

 

<답변>

  이미 영양 상태가 나쁜 상태에서 칼로리 소비 효율이 떨어져 버린 경우이거나 여성 호르몬과 자율 신경의 균형이 깨진 상태라면 체중이 줄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운동을 하는 상황에 제대로 영양을 섭취하지 않으면 소비 효율은 더 떨어지기 때문에 제대로 먹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운동을하는 타이밍도 중요합니다. (잘 먹는 것을 전제로) 조금 배고픈 상태로 되어있는 식전를 추천합니다.

 

 

 

<추천 다이어트 법>

 기본적인 식사 규칙을 지키고 운동을하는 타이밍도 검토합시다. 식후 30 분 ~ 1 시간 이내를 기준으로 당질과 단백질 음식을 섭취하도록합시다. 또한 운동 중 근육의 분해가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제대로 대사를 올리는 몸을 만들기 위해 BCAA [ branched chain amino acid ]가 들어간 음료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4 위 "다이어트에 안심하고 먹을 수있는 과자는?"

 

<질문>

"과자를 너무 좋아해 끊을 수 없습니다! 다이어트에 안심하고 먹을 수있는 과자를 가르쳐주세요"

 

<답변>

다이어트용 과자를 잘 활용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물론 일반 과자들만의 중독성 강한 맛은 느낄수 없지만 질리지 않도록 다양한 웰빙 과자를 찾아 보면 새로운 맛을 다양하게 즐길수 있습니다. 이런 웰빙과자를 선호하고 몸에 해로운 과자를 멀리하게 되면 평소의 식습관도 자연스럽게 건강 지향적으 취향이 바뀌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나쁜 식습관을 차단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계기로 이러한 역발상의 과자를 찾고 탐구하는 것도 생활의 즐거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추천 다이어트 법>

다이어트용 과자는 약국은 물론 건강 식품을 취급하는 쇼핑몰에서도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저당질,무설탕 저지방질, 저칼로리라는 키워드로 인터넷 검색하면 다양한 종류의 것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쉐이크를 간식 대신 마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다만 간식이므로 양은 1 인분이 아니라 1/2 또는 1/3으로 합니다.). 건강에 더 좋고 미용에도 도움이 되는 말린 과일, 견과류, 요구르트, 오징어, 다시마 등 영양가가있는 것도 추천합니다.

 

 

 

 

▶ 3 위 "요요 현상 어찌하나요?"

 

<질문>

"다이어트에 성공하고도 또 잠시 후에 즉시 체중이 돌아갑니다. 요요현상이 안 생기는 방법을 가르쳐주세요!"

 

<답변>

 체중 감량목표를 너무 무리하게 잡고 단기간에 다이어트를 하면 요요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요요현상이 생기는 원인은 크게 2 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체중감량 목표를 무리하게 잡고, 단 시간에 이루려고 하는데 있습니다.

체질량 지수 30kg/m2 (160cm, 77kg 또는 175cm, 92kg) 이상의 고도비만 상태가 아니라면, 보통 한 달에 2-3kg 정도의 체중감량, 6개월에 체중의 10% 정도 감량을 목표로 하는 것이 적정합니다. 하지만 그 이상을 이루려 한다면 몸에 무리가 따르며 근육량이 줄고 결국 그 자리를 지방으로 채우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많이 먹지 않는 것 같아도 점점 체중이 늘기 쉬운 몸으로 변화해 요요현상을 막을 수 없게 되죠.

 

 

두번째, 살 찌는 사람들의 생활습관 상의 근본 원인 교정 없이, 일정 기간 먹는 양과 활동량만 조정하려고 하면 결국 요요를 막을 수 없습니다. 체중이 늘게 되는 가장 흔한 원인은 매일의 식사량과 횟수, 활동량이 불규칙한 경우입니다.

 

<추천 다이어트 방법>

요요를 막으려면 세 끼 제때 식사를 일정량, 일정 패턴으로 하는 식으로 기존의 식습관을 바꾸어야 합니다.

또한, 자신에게 맞는 운동방법과 운동량을 찾고 단 시간내에 무리한 다이어트보다 시간을 두고 천천히 체중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가급적 짧은 시간에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집중력을 높여 일하고, 10% 정도의 시간은 뇌의 휴식을 주는 좋아하는 취미 활동이나 몸을 움직이는 활동에 쓰도록 시간 배분을 적절히 해야, 체중 감량이나 감량된 체중의 유지가 가능합니다. 

체중은 한 사람이 살아온 삶의 결과이므로, 삶에서 먹고, 움직이고, 휴식하는 균형을 맞추려는 노력이 뒤따라야 요요 현상을 막고, 적정 체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2 위 "다이어트 중에 식사에 초대되었습니다. 어떻하나요?"

 

<질문>

"모처럼 다이어트를 열심히하고 있는데, 지인의 식사에 초대되었습니다. 거기서 무엇을 먹야야 합니까?"

 

<답변>

 다이어트를 열심히하고 있는 상황에서 거절할 수 없는 초대는 고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하지만 선택 방법이 틀리지 않으면 오히려 외식은 최적의 다이어트식이 됩수 있습니다. 

 

외식은 아무래도 맛도 진하고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그것을 커버하기 위해 주식 류의 섭취는 자제한다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채소류, 육류 및 생선 등의 단백질 식품은 먹어도 상관 없습니다. 

 

<추천 다이어트 법>

"주식은 먹지 않는 다이어트 '가 외식에 적합합니다. 식사를 할 떄 마지막 주식만을 빼는 방법입니다. 찌개, 야채, 닭 꼬치, 단백질 재료의 순으로 먹고, 밥이나 면류 등은 먹지 않도록 합시다. 주점과 패밀리 레스토랑 등이라면 선택할 음식의 종류도 많기 때문에 주식을 섭취하지 않아도 충분히 만족할 수 있는 한끼가 됩니다.

 

 

 

 

▶ 1 위 '폭식을  그만 둘 수 없어요! "

 

<질문>

"참다 참다 결국 폭식을 하고 맙니다.  어떻게하면 멈출 수 있습니까?"

 

<답변>

다이어트에 관해서 압도적으로 많이 받는 질문입니다. 이것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압도적으로 많은 고민 이것은 여성은 달콤한 것으로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진정 시키려고하는 성질이 있는 것이나, 단식이나 무리한 식사 제한 등 심신에 부담 방법으로 단기간 다이어트를 성공 시키려고하는 사람이 많은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폭식의 가장 큰 원인은 다이어트의 영양 상태가 나쁜 것입니다.

 

즉, 무리한 식사 제한 등으로 인해 본래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하고 그것을 보충하고 몸의 기능을 지키려는 인간의 본능에 의해 강한 식욕이 일어나고 마는데요. 이 질문을 하는 분들의 다이어트 식사 내용을 보면 대부분 식사량이 매우 적고 항상 배고픔을 느끼고 있다는 것입니다. 폭식의 종료를 위해서는 기본적인 식사 규칙을 지키고 몸의 영양 상태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제대로 식사를 하게 되면 폭식과 같은 비정상적인 식욕이 해소됩니다.

 

<추천 다이어트 법>

 기본적인 식사 규칙을 지키는 매우 간단하지만 어려운 방법이 필수입니다.

주식을 포함 하루 세끼만을 제대로 먹는것이 기본으로, 살찌지 않는 식단으로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식사의 시작은 따뜻한 음료로 기분을 리셋하고 음료나 물의 양으로 위장을 채웁니다.

· 주식을 반드시 먹지만 과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반찬(야채, 단백질 음식)의 종류와 양을 충실하게 지킵니다.

반드시 취침 5 시간 전에 저녁 식사를 끝냅니다.

 


 

▶ 마치며

 

이상으로 다이어트를 할 때 흔히 궁금해 하는 질문 5가지를 알아 보았습니다.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또한 그것을 유지할 수 방법은 무척 간단한 기본적인 식사법을 지키는 것입니다. 그리고 스트레스가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는 체내 기능을 어지럽히고 식욕을 증가시켜 버립니다. 어쩔수 없이 스트레스가 생겼다면 운동 등의 기분전환으로 바로 바로 제거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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