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은행,예금

은행 거래내역 확인을 한번에, 금융거래 종합보고서 사용법

반응형

 

 재테크나 절약 활동이 좀 더 효과적으로 이루어 지기위해서는 내가 사용하는 소비 습관이나  은행거래내역등의 자금사용 추세를 먼저 확인을 하는게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은행을 이용하는 개인고객은 은행별로 제공되는 ‘금융거래종합 보고서’를 통해 해당 은행과의 ’1년간 거래내역 전반'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금융거래종합 보고서란?

 

 20년 1월부터 금융감독원과 은행연합회가 공동으로 도입을 추진한 '금융거래 종합보고서'는 개인고객이 한 해 동안 은행과 거래한 내역 전반을 확인할 수 있는 보고서로, 예금·대출 현황, 수수료 발생 및 면제 내역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금융거래종합보고서에서 확인 가능한 내용]

 

예금·대출 현황 / 예금이자 발생 / 대출이자 납부 / 대출금 상환 / 자동이체 등록 / 수수료발생. 면제내역

 

* 금융거래종합보고서는 은행별로 제공되며, 보고서의 구체적인 내용은 은행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금융거래종합보고서를 통해서 본인의 금융자산 및 부채 현황을 파악하고, 1년 동안 해당 은행과 거래하면서 받은 혜택과 지불한 비용을 직접 비교하실 수 있는데,  이를 통해 대출감축, 수수료우대 금융상품 가입 등 금융자산 관리 및 은행과의 거래 관계 유지 변경 여부 판단 시에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금융거래 종합보고서의 활용]

 

• 자산·부채 현황 파악 혜택과 비용 손익계산

• 적극적인 자산·부채 관리 · 합리적인 금융상품 선택 • 은행과의 거래 유지 · 변경 여부 판단

 

 

 

     *(활용예) 대출이자 또는 수수료를 건별로 납부할 때는 무관심했으나, 연간 혜택·비용의 총 합계액을 비교하면서 금융비용 및 수익에 관심을 갖고 대출감축, 수수료우대 금융상품 가입 등 금융자산을 적극 관리

 

 

 

 

 

 

이용방법은?

 은행고객은 거래은행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인터넷·모바일뱅킹을 접속해 신청하면 해당은행과의 거래내역이 담긴 본인의 ‘금융거래종합보고서’를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은행별 금융거래종합보고서 조회가능일 및 조회방법은 아래 표를 참고바랍니다.

 

 

 

아래 그림은 신한은행을 통해 조회한 결과 화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