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 주식회사(일본어: キヤノン株式会社 Kyanon Kabushiki Gaisha[*], Canon Inc.)는 영상 및 광학 기기에 특화된 일본 회사로 주요 제품으로는 사진기, 캠코더, 렌즈, 복사기, 프린터, 반도체 노광장치 등이 있습니다.
회사명인 캐논은 1933년 회사의 전신인 정기광학연구소에서 출시한 첫 카메라 시제품의 이름인 칸논에서 유래되었으며, 칸논(KWANON)은 불교에서 등장하는 관음(観音, かんのん)을 이야기하는데요. 관음보살의 자비에 힘입어 세계 최고의 카메라를 만드려는 꿈을 이루고자 하는 염원이 담겨 있으며 당시의 마크는 천수관음보살을 그려넣고, 화염광배(火焰光背)의 모양을 본떠 KWANON이라는 글자를 디자인해 넣은 형태였습니다.
정기광학연구소 창업자 중의 한 명인 요시다 고로는 불교를 신앙하고 있었던 인물로 그의 대단한 신앙심은 카메라 렌즈를 KASYAPA(카사파)라고 명명한 것으로도 짐작할 수있습니다. KASYAPA(카사파)는 석가의 제자 '가엽(카사파)'을 말하는 것입니다.
1936년 시제품이 판매되기 전 '요시다 고로'의 의형제인 '우치다 사부로'에 의해 'KWANON'은 'CANON'으로 개명되는데요. 그 이유는 '고급 카메라의 이미지에 어울리지 않으며, 온 세상에 사랑받도록 음독하기 쉽게 하기위해서' 등입니다.
또한, 'canon'에는 성전, 규범 이라는 의미도 있어 이것이 브랜드명이 되었습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현재 캐논은 공식으로 앞서 언급한 Canon이 칸논(KWANON)에서 유래되었다는 사실을 부정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현재 캐논이 불교권 이외의 전세계에서 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설로 인해 자칫 불교를 믿지않는 나라에서의 부진을 초래할 수 있기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