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컨텐츠속 역사이야기

[대왕세종]집현전 학자 김문(金汶)과 신장(申檣)은 누구?

반응형

  [대왕세종] 41회에 새롭게 등장한 두 인물이 있습니다. 지신사(지금의 비서실장) 조말생이 박은에게 집현전에 박은의 사람들을 심어놓아야 한다며 두 사람을 소개 하는데 학문엔 소질이 없으나 영악하여 간자로 적합한 김문(金汶)이며 이를 눈치 못 채게 학문이 뛰어나지만 정치를 모르는 순진한(드라마에서는 아예 바보같은) 신장(申檣)이라는 사람을 집현전에 배치하는데요. 이들은 실존인물이긴 하지만 안타깝게도 드라마에서는 상당 부분 왜곡되어 있네요. 

집현전학자 김문(金汶)과 신장(申檣)을 소개합니다.

김문(金汶)
 조선 전기의 문신으로 출생년도는 알려진 바 없으며 어머니가 무당이었다 합니다.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났으나, 어려서부터 학문에 증진하여, 1420년(세종 2) 식년문과에 병과로 급제, 성균관에 들어갔으며 1435년 문명(文名)으로 집현전수찬(集賢殿修撰)에 뽑히었고, 이듬해 집현전부교리, 그 이듬해 집현전직제학으로 승진하였으니 드라마와는 달리 뛰어난 학문적 역량을 지닌(특히 사학(史學)에 정통함) 인물이었습니다.

드라마에서 김문(金汶)을 악역으로 설정한 이유는 아마도 다음 두 가지 이유가 작용한 듯 합니다.

1.1444년 역시 집현전 학자였던 최만리의 주동으로 신석조, 김문, 정창손, 하위지, 송처검, 조근 들과 함께 훈민정음을 만드는 것을 반대함.

2. 1446년 세종이 불경(佛經)을 간행하려 하자, 왕실의 불교 숭상을 강력히 반대하다가 정창손이 좌천되는 사건이 발생하는데 이때 정창손의 방면을 청하는 집현전의 모임에 참여하지 않았다 하여 비난을 받음.

 따라서 이 두가지 이유는 그가 지닌 가치관의 문제이지 원래부터 사람의 됨됨이 악했던건 아닌 걸로 판단 되며 드라마의 설정 상 본의 아니게 왜곡된 듯 합니다. 또한, 이 사람이 집현전에 들어온 시기와 드라마에서 간자 역할을 했던 "강상인의 옥"이 발생한 시기와도 차이가 있습니다.(후손들이 알면 기분나쁠 듯)

 두 번째 사건이 발생한 2년 후(1448년) 사서(四書)를 번역하는 사업을 주관한 공으로 승차가 예상되었으나 갑자기 죽었는데 사인은 중풍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장(申檣)

1382(우왕 8)∼1433(세종 15)에 활동했던 인물로 유명한 신숙주(申叔舟)의 아버지이기도 합니다.

 1402년(태종 2) 식년문과에 동진사(同進士)로 급제하여 상서녹사(尙書錄事)가 되었고 다음 예조정랑 겸 춘추관기사관을 거쳐, 춘추관동지사로서 "정종실록"의 편찬에 참여하였습니다.

  후에 중군도총부총제(中軍都總府總制)·세자우부빈객(世子右副賓客)을 거쳐 공조좌참판에 이르렀으며 오랫동안 대제학을 맡아 당시 유학에 통달한 권위 있는 학자로 추앙을 받았던 인물이니 [대왕세종]의 덜 떨어진 캐릭터와는 거리가 있네요. <어떤 오후>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반응형